1. 목표

어느 회사든 월별, 분기별, 연간 목표가 있다. 공통적으로는 매출과 손익이있다. 그 외에도 사업 영역에 따라 다양한 핵심 성과 지표(KPI)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전통적인 제조업은 시장점유율, 매장을 운영하는 리테일 회사는 고객수Guest Count.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은 주간 또는 월간 방문자 수를 뜻향후 3개월~1년 사이에 있는 주요 계획들의 진행 경과 및 변동 사항을 표시하는 WAUWeekly Active var, MAUintiny sciest가 각각 중요한 지표다. 각 성과의절대 수치와 목표 대비, 전년 대비, 전기 대비 달성률을 하나의 표로 볼 수 있도록 정리하고 차이가 나는 부분들의 원인을 간략히 기록한다.

2. 시장 분석

경쟁사의 활동 중에 주목할 만한 것들을 기록한다. 신제품 출시, 대대적인 광고, 홍보, 프로모션 같은 것들이 있다. 구체적인 숫자를 포함한 주요 팩트를 기록하고 그 의미와 나에게 끼치는 영향을 서술한다.

3. 성과 분석

이번 기 성과에 기여한 주요인들을 언급한다. 신제품, 프로모션, 마케팅 캠페인 등의 성과와 성공 요인을 분석한다. 데이터가 완전하지 않다면 우선 정성적판단을 기록하고 추후 보완하면 된다. 주요 활동을 적기에 언급해야 사업 현황에대한 전체적이고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다.

4. 사업 및 마케팅 계획

향후 3개월~1년 사이에 있는 주요 계획들의 진행 경과 및 변동 사항을 표시한다. 신제품 출시, 기존 제품의 주요 업데이트, 마케팅 캠페인 같은 사업 관련 내용뿐 아니라 시설 투자, 조직 변경 등 지원 조직 관련 주요 내용도 언급한다.

5. 필요 자원

사업에 가장 시급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이슈를 선별해서 적는다. 사장님이 직접 챙겨야 할 정도로 중요한 것들만 따로 표시한다. 문제 해결에 드는예산, 인력 같은 자원도 구체적으로 적어서 적기에 필요한 준비를 할 수 있도록한다.

위의 모든 내용을 포함한 자료는 한 페이지를 넘지 않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꼭 필요한 내용만 간결하게 기록하자. 그러면 한눈에 사업 현황을 파악할 수있고 방향도 명확하게 드러난다. 바로 자신의 사업 지도가 되는 것이다.

이 장에 제시한 5가지 내용을 담아 지금 당장 나만의 사업 지도를 한 장으로 만들어보자. 원하는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놀랍게 줄어들 것이다. - P75

경쟁하지 마라, 판을 뒤집어라

게임 체인저 Game Changer: 기존 시장에 엄청난 변화를 야기할 정도의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나 기업을 가리키는 용어로,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저커버그,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 등이 이에 해당한다. - P8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