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스뿐만 아니라 조직의 모든 사람은 리더가 될 수 있다.
2. 오늘날의 조직 구조는 어느 때보다도 쉽게 바뀔 수 있고, 개개인이 이전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훌륭한 리더는 부족원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줌으로써 조직적인 운동을 유발한다. 사람들에게 자신을따르라고 명령하는 대신 사람들이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반을마련해준다.

시장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새로운 것과 새로운 스타일을원한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무엇보다도 훌륭한 것을 원한다.
만약 사람들이 당신을 따르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그냥 좋은사람이 되면 안 된다.

그러나 부족들에게 평균은 그저 그런 것‘과 동의어다. 너무지루해서 시도할 가치조차 없다.
인생은 변화를 위해 노력하기에도 너무 짧다. 싫어하는일을 할 시간 따위는 없다. 평균적인 것을 만들 시간이 어디 있는가?

1. 선언하라사람들에게 선언하고 선언이 멀리 퍼지도록 하라. 선언문 형식으로 작성하여 인쇄하지 않아도 된다. 선언은 진언 혹은 좌우명 같은 것이며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이다. 부족원들을 단결시키고 그들을 조직화할 것이다.
2. 추종자들이 당신과 쉽게 접촉할 수 있도록 하라추종자들이 당신과 연락하고 방문하는 일이 이메일을 보내거나 TV를 보는 것만큼 간단해야 한다. 접촉하는 방법 역시 흥미롭고 다양해야 한다. 페이스북이나 닝같은 SNS를 이용할수 있고, 그 외의 다른 여러 방법이 있을 수 있다.
3. 추종자들이 서로 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라한 식당의 단골끼리는 서로 통하는 무엇인가가 있다. 공항 라운지에서 옆 사람과 한 잔의 술을 공유하며 이어지기도 한다.
그보다 더 좋은 것은 발전된 동지애다. 위대한 리더는 추종자한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일어나게 하는 방법을 알아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