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립(SLIP)이란 분류하고(SORT), 이름을 붙이고(LABEL), 통합하여(INTEGRATE) 우선순위를 정하는(PRIORITIZE) 과정의 각 단계 영어 첫 글자를 따서 명명한 것이다.

압축하고(SHRINK), 숨기고(HIDE), 구체하는(EMBODY) 것이다. 나는 이 방법들의 영문 첫 글자만 따서 "SHE" 라고 부르도록 하겠다.

SHE: 숨겨라

제거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없애고, 제품을 얇게, 가볍고 가늘게 만들었다면, 이제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할 차례다. 단순 무식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으나, 바로 복잡한 것들을 숨겨버리는 것이다. 숨기기 기법을 적용해 만든 대표적 제품이라 할수 있는 것이 스위스 군용 칼이다. 사용자가 사용하기를 바라는 하나의 도구만 꺼내고, 나머지 다른 칼날과 드라이버는 숨겨둘 수 있게끔 만들어져 있다.
이 오디오/비디오 장치의 리모컨에 있는 엄청나게 복잡한 버튼의 배치는 사용자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으로 악명이높다. 그래서 1990년대에는 시간이나 날짜를 설정하는같이 주로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을 숨겨 두고, 재생과 정지, 꺼냄과 같은 주요 기능들만 외관에 드러내 놓는 디자인이 그러한 문제의 흔한 해결책이었다.

극적인 성능을 가진 애플컴퓨터의 맥 오에스 텐(Mac OS X)은 고객 스스로가 단순한 것이 아닌 복잡한 것을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게 해 준다.
좋은 디자인은 복잡함이란 속성에 사용자가 어쩔 수 없이 끌려가고 그것을 감수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스위치를 켜고 끄듯이 자유 의지에 의해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드는 힘이 있다.
제품의 기능이나 크기를 축소하면 기대치가 낮아지고, 복잡함을 숨기면 사용자 스스로가 기대치를 조절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