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근무했던 직장에서 잘나가던 상사들은 모두 아침형 인간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일찍 일어나는 것은 하루 중 가장 생산성이 높은 시간대에 일한다는 철저한 자기 관리의 상징이다. 실제로 생활습관도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성공한 사람 중에 늦잠 자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내가 본 일찍 일어나는 일류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 일단술을 전혀 입에 대지 않는다. 밤에도 쓸데없이 돌아다니지 않고 곧장집으로 돌아가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이 사람 혹시 전생에 자명종이아니었을까‘ 싶을 정도로 정해진 시간에 정확하게 일어나 무서우리만치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아침 6시에 일어난다고 했으면 일어난다. 아침에 한 시간 조깅을 한 다고 했으면 한다. 아침에 요구르트와 채소주스를 마신다고 했으면 하늘이 두 쪽 나도 그렇게 한다. 그리고 정해진 시간에 집을 나서 정해진시간에 점심을 먹고, 회식은 최소한으로 하되 오래 머물지 않으며 항상 귀가 시간이 규칙적이다.

일찍 일어나려면 일찍 자야 하는데, 그러려면 친구들과의 고만고만한술자리나 생일 파티는 미련 없이 떨쳐내고 얼른 집으로 달려와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여담처럼 들리겠지만 이번에는 숙면을 위한 침구의 중 요성에 대해 이야기할까 한다. 수면 시간은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할 뿐만 아니라 깨어 있는 3분의 2 동안의 생산성을 크게 좌우하므로 질 높은수면을 충분히 취하기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는 게 나의 지론 이다.

일류는 절대 지각하지 않는다. 마감 시간에 촉박해서 일하지 않고여유 있게 끝낸다. 상대를 기다리게 하는 것은 상대의 시간을 헛되게하는 행위다. 그런 행위는 규율 위반과 무책임의 상징이다.
지각은 비즈니스맨이 가장 수치스러워해야 할 일 중의 하나다. 수치심을 느끼지 않는다는 자체가 기본적으로 프로페셔널의 자격이 없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지각의 유무에는 일 전반에 대한 자세가 여실히드러난다.
‘항상 시간에 맞춰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은 일도 시간도 정확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어 단순히 부지런하다는 것 이상의 평가를 받는다. 바꿔 말하면, 조금 늦는 것뿐이라도 이는 ‘시간과 일에 철저하지 못한 사람‘이라는 강력한 부정적인 메시지를 고객과 회사에 전하는 것이 된다. 지각은 일의 진행을 늦추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사람의 업무 능력에 관해 돌이킬 수 없이 나쁜 인상을 갖게 한다.

약속한 시간을 지킨다는 것은 타인에 대한 경의의 표현이며 팀에서 일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기도 하다. 시간 엄수‘를 좌우명으로 삼거나, 유독 지각이 심한 사람은 회사 근처로 이사를 가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해야 한다.

일의 기본에 관해 이야기할 때면 항상 시간 배분이야말로 초일류 프로페셔널의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아무리 똑똑해도, 아무리 우수해도 주어진 시간은 같으므로 그 시간을 어떻게 최적으로 배분하느냐가 승부를 가른다. 우수한 사람들이 높은 집중력으로 격전을 벌이는 업계에 몸담고 있다면, 한정된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어떻게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시간 배분은 어떻게 할지에 따라 일의 차이가 결정된다.

뭔가 바쁘긴 한데 해놓은 일은 없고 터무니없는 ‘유사 노동‘ 같은 일에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도 많다.
우리는 자신이 잘하는 업무뿐만 아니라 상사의 시점, 회사의 시점,
고객의 시점이라는 한 단계 높은 시점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생각한 후 우선순위를 매겨야 한다.
물론 개중에는 "장기계획 따위 세울 시간에 차라리 눈앞에 닥친 일을 빠른 속도로 처리하는 게 중요하다."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일류는 바쁜 와중에도 무의식적으로 일에 우선순위를 매긴 후 즉시 실행한다.
또한 행동으로 옮기기까지 총알 같은 속도로 움직인다.

복장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가‘라는 자기 인식 능력의 정도를 나타내며 또한 ‘나‘라는 개인 브랜드의 이미지도 크게 좌우한다.
일찍 성공한 사람은 머리가 좋은 것은 당연하고 자신에게 무엇이 어울리는지를 잘 알고 있다. 유행하는 것보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을 중시하여 어떤 고객 앞에 나서도 외양적으로 꿀리는 법이 없다.

자신에게 어울리는 것을 오랫동안 아끼며 사용하는 습관은 장기적 인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일류들의 공통된 행동 패턴이다.

낡아빠진 휴대전화를 계속 사용하는 것, 고물 중고차를 계속 타는것이 일류의 증거라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누구나 갖고 싶어 하니까.", "다른 투자자가 샀으니까 혹은 팔았으니까." 하면서주위에 휩쓸리는 사고방식이 아니라, 누가 뭐라고 하든 자신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주체적인 결단을 내리는 것이다.
세상이 이러쿵저러쿵 하는 소리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에게 필요한기능을 묵묵히 그 생명이 다할 때까지 계속 사용하는 억만장자들, "아무리 돈이 있어도 납득할 수 없는 돈은 한 푼도 쓰지 않는다."는 철벽같은 금전 감각에서 자신의 가치 기준 및 판단에 대한 고요한 기품과 자신감이 느껴진다. 투자도, 상품도, 인생도 남을 흉내 내는 것이 아닌 자신의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을 갈하는 부자일수록 돈에 철거하고 엄격하다. 반면, 머리가 주 아도 온갖 사치를 일삼는 사람은 얼핏 좋아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파탄에 이르는 사람이 아주 많다.

‘다른 사람의 돈도 자신의돈처럼 소중하게 쓴다‘는 평판을 쌓았다. 또한 어떤 협상에서도 절대타협하는 일이 없어 ‘이 사람과 함께라면 허튼 돈은 나가지 않겠구나하는 신뢰를 얻었다.
사적인 친구로 사귈 때는 화통하고 돈도 척척 잘 쓰는 사람이지도 모른다. 하지만 돈을 만지는 일을 할 때는 인간미는에 철거하고 꼼꼼한 유형이 실수가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할 때는 현명하게 쓰고 공유해야 할 때는 공유하는 융통성이것 또한 사실이다. 물론 써야유하는 융통성이 없다면단지 억척스러운 자린고비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도 유의한자.

성공한 일류 프로페셔널 중에 뚱뚱한 사람은 거의었다. 오히려 이 사람은 죽을 때까지 이럴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만큼나이를 먹어서도 20대 시절과 다름없는 체형을 유지하고 있다. 건강관리를 위해 자신을 자제할 수 있느냐 없느냐는 그 사람에 대한 신뢰의 문제로도 이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