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간단한 모형이긴 하지만 체노웨스 연구의 3.5%에 해당하는숫자가 바로 이 물리학 논문의 13.4%라 할 수 있다. 두 숫자의크기를 직접 비교하는 것은 무리지만, 이 물리학 논문에서도 체노웨스의 연구와 비슷한 정성적인 결과를 얻었다는 점이 흥미롭다. 즉, 딱 13.4%의 사람이 굳건한 신념을 가지고 노력하면 사회전체를 변하게 할 수 있다.

지도자가 아무리 짜장면을 좋아하더라도, 그리고 된장보다 짜장면이 더 좋다고 정말로 확신하더라도 일단은 많이람의 의견을 구할 일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물어보니 90%가 되장찌개가 더 좋다고 하는 경우, 내가 믿는 짜장면이 틀릴 수도있다고 생각하는 지도자라면, 사회 전체가 올바른 의견 합일에이르는 지난한 과정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도 있다. 자신의 말만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계층구조를 따르는 조직의 최상층에서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면, 그 사회는 올바른해결책을 찾기 어렵다. 필자는 지도자가 귀가 얇았으면 좋겠다.

링크

많은 점들이 선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구조가 네트워크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점들을 노드, 선들을 링크라고 부른다. 이산수학의 인분야인 그래프 이론에서는 네트워크를 그래프, 노드를 버텍스iles,
링크를 엣지edge라고도 한다. 사람들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인 시결망에서, 노드는 연결망의 사람들, 링크는 두 사람들 사이에 관는 관계를 뜻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