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사람을 세 가지 부류로 설명했습니다. 테이커 (taker)는 자신이 주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지려는 사람들입니다. 욕심이 많은 사람들이지요. 반면 기버(giver)는 이해관계에 얽매이지 않으면서 자신이 먼저 도움을 주려고 하는 부류입니다. 마지막으로 매처(matcher)는 받은 만큼만 주려고 하는 사람들이지요.
그는 기업 내에서 성과에 따라 사람들을 분류한 후, 이들이 세 가지 부류 중 어디에 속하는지를 연구했습니다. 놀랍게도 일등을 하느 사람들 중에 기버가 많았습니다. 심지어 기버는 테이커나 매처보다 50퍼센트나 실적이 높았습니다. 물론 바닥에도 기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기버의 성공과 실패를 가를까요??
단순히 남에게 도움만 주는 사람들은 실패한 기버가 될 가능성이많습니다. 하지만 성공한 기버는 물론 남에게 먼저 도움을 주려고하지만, 자신의 이익에도 신경을 씁니다.

미시건 대학의 천재적인 정치학자인 로버트 엑셀로드에 따르면 ‘눈에는 눈, 이에는 이‘ 방식이 가장 적합하다고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먼저 상대방에게 도움과 호의를 베풀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는 상대가 하는 그대로 해주면 됩니다. 상대의 배반에는 나도 배반으로, 상대의 협력에는 나도 협력으로.

상호성은 인간의 기본 특성입니다. 영어 표현이 ‘Give and Take‘인 것, 우리말에서도 받고 주기가 아니라 주고받기‘라는 점을 우리 모두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을 높이는 가장 과학적이면서도 강력한 방법은 이겁니다.
이해관계가 없는 사람들, 즉 약한 연대에 있는 사람들을 평소에 기회가 있을 때마다 돕는 것입니다. 이들은 나중에 나를 직접적으로 도와주거나 간접적으로라도 덕담을 건네 나의 운에 결정적인 도움을 줍니다. 이 말을 오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기회 될 때마다 사람들에게 밥을 사고 술을 사라는 말이 아닙니다. 사람들 이 정말 고마워하는 도움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회는 평생 가야 한두 번입니다. 그것도 큰 희생을 치르는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사람을 내가 알고 있을 때 큰 문제가 없다면 소개를 해주는 것,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게 되었을 때 이메일을한 통 보내는 것, 누가 평판을 물을 때 그 사람의 장점을 이야기해 주는 것 정도입니다. 이런 사소한 노력으로도 내 운이 좋아진다면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지요.

이때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진정성입니다. 사소한 도움을 줄때라도 내가 상대에게 얼마만큼 마음을 다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상호성과 기브 앤 테이크 정신을 충실하게 실천하다 보면 진정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됩니다.

상대방에게 긍정적 관심을 갖는 것. 진정성을 보여주는 것은 비즈니스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을 만날 때마다 그 사람이 당신의 할머니라고 상상해보라. 일을 인간적으로 만드는 방법 중 최고이다. 자동차 매장에 걸어 들어오는 사람이 낯선 사람이 아닌 당신의 할머니라면 어떻게 행동하겠는가? 당신이 누군가에게 불쾌한 업무를 맡기려 할 때, 그가 당신이 쉽게 해고할 수 있는 신입직원이 아니라 당신의 외할머니나 친할머니라면 당신의 행동은 어떻게 바뀔까? 당신이 이메일로 연락하는 상대가 한 번 같이 일하고 말 사람이 아니라, 아직도 당신 생일카드에 5달러짜리 지폐를 넣어주는 자상한 할머니라면 얼마나 정직하고 윤리적으로 행동할까? 익명성이라는 장벽을 걷어내고 인간적인 교감으로 대체하면, 보다 진심으로 고객에게 서비스할 가능성 이 높아지며 장기적으로 모두에게 그 혜택이 돌아갈 것이다. 그래도 아직 회의적이라면 이렇게 변형시켜보라. 모든 사람을 당신 할머니 처럼 대하되, 할머니에게 8만 명의 트위터 팔로워가 있다고 가정해 보라.

성공과 행복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IQ나 학벌이 아니라 관계입니다. 하버드대에서 1937년부터 무려 칠십여 년 동안 추적 연구한 바에 따르면 50대 이후 삶의 행복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47세 무렵까지 만들어 놓은 인간관계입니다.

이 책에 제시한 다양한 서바이벌 키트 가운데 인생에 있어 가장 의미 있는 것은 바로 사람입니다. 보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그 사람과 나 사이의 관계입니다. 행복해지려면 내가 먼저 누군가의 훌륭한 친구가 되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성공하려면 내가 먼저 누군가에게 좋은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성공과 행복의 비밀은 내가 친구와 아는 사람에게 어떻게 먼저 다가서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