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과학자들은 웜홀 같은 신비한 통로가 실제로 우주에 존재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웜홀의 수학적 원리는 상당히 추상적이지만, 인류는 웜홀에 대해 점점 더 많이 알아 가고 있습니다. 천체 물리학 자이자 작가인 재나 레빈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웜홀은 이 론적으로는 가능하리라 추정되지만, 현재까지의 과학적 지식에 따르면 물리적으로는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웜홀은 바깥쪽보다 안쪽이 훨씬 클 수 있습니다. 웜홀의 깊숙한 곳까지 속속들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지 금껏 한 번도 접하지 못한 물질과 에너지의 형태를 상정해야만 합니다.
현재 지식으로는 어떻게 해야 웜홀을 열린 채로 유지해서, 내부를 탐구 해 볼 수 있는지조차 확실히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웜홀은 아마도 계속 닫히려고 할 것입니다. 무척 불안정하니까요."

비키는 스스로 암흑 물질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는 머리털자리 은하단"이라 불리는 우주의 특정 공간에서 은하가 은하단에 묶인 채 아주빠르게 움직이고 있음을 관측했습니다. 이동 속도가 너무도 빨랐기 때문에, 속도만보면 은하가 아주 오래전에 흩어져 버렸을 것이라는 예상이 가능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은하는 은하단에 묶인 상태로 아주 빠르게 이동하고 있었습니다.

현대 천체 물리학최고의 난제

2개의 난제를 하나의 커다란 난제로 한번 만들어 봅시다. 우주 내의 물질 중 약 95퍼센트는 과학계에서 전혀 알려지지 않은 물질과 에너지로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현재 인류는 지구와 우주에서 가시광선, 적외선, 마이크로파 천체 망원경을 통해 관측한 바를 바탕으로 우주가 어떻게 생겼는지를 상당히 정확하게 그려 낼 수 있습니다. 우주 그림의 5퍼센트조차 되지 않는 공간만이 인류가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물질인 양성자, 중성자, 전자, 중성미자 등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나머지 미지의 공간 중 25퍼센트는 중력은 미치지만 이외의 측정 가능한 영향은미치지 않는 소위 암흑 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70퍼센트는 우주 공간 자체에 압력을 미쳐 우주 공간이 팽창하도록 하지만 다른 측정 가능한 영향은 미치지않는 소위 암흑 에너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핵융합으로 블랙홀을 파괴할 수 있을까?

수소 폭탄의 원리이기도 한 핵융합은 현재까지 인간이 손에 넣고 활용해 온 힘 중 가장 강력한 힘이다. 진화해서 블랙홀이 되기도 하는, 질량이 큰 별들은 1조분의 1초라는 짧은 시간 동안의 핵융합만으로도 지구상의 모든 수소 폭탄이 낼 수 있는 에너지보다도 훨씬 높은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다. 그러나 이 폭발적인 에너지조차도 블랙홀에는 어떠한영향도 미치지 못한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