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실은 사실 기자들 편의시설이 아닌가? 그거 통폐합한다고 언론탄압인가? 정말로 위헌인가? 이제 개나소나 아무데나 위헌인가?

시민사회신문 기자로 있는 후배가 "기자실이 문제가 아니라 브리핑제도가 문제"라고 한다. 공무원들 일일이 만날 기회를 차단하고, 홍보 담당 공무원만 만나야하고, 보도자료만 볼 수 밖에 없게 만드는게 문제란다. 

맞는 면도 있는 이야기라고 했다. '보도자료'라는게 뻔하기는 하다. 하지만, 정보공개나 투명성 그 자체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게 궁극적이다. 당장 힘들고 안되더라도 계속 노력해야한다. 일단 이렇게 해보면, "도저히 현재 정보공개나 보도자료 갖고는 기사 쓰기 힘들다"고 해서 정부 관련 기사 안 쓰면, 정부가 가만히 있을 수 있겠나? 개선할 수 밖에 없다.

궁극적으로 좀 제대로 바꿔볼 생각은 왜 못하나? 기존 시스템이 옳은게 아닌데, 왜 언론사 관련된 일은 관행대로 해야하나? 힘들어도 바꾸어보자는 얘기는 왜 없나? 

일일이 공무원들 만나는게 그렇게 꼭 필요한 일은 맞는가? 정부의 공식적인 안/의견도 아닌데, 관련자나 실무자라고 언론과 인터뷰해서 뭔가를 흘려 보도되는 건 과연 옳은 일인가? 부동산과 관련해서 그런 문제가 많지않았나?

내가 생각하기에 기업이나 어디나, 언론과 접촉하는 공식적인 창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뭔가 생생하고, 냄새 풍기는 그런 사적인 인터뷰나 정보취득이 전혀 필요없다고 여기지 않는다. 어느 조직이나 "기자들 함부로 만나서 밥 먹고, 괜한 애기하고 다니지 마라"고 한다. 하지만 정말 기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어떻게든 발로 뛰어다니면서 취재를 하면 되지않나?
"사적으로 기자들 많이 만나서 밥도 먹고, 근무시간 중에 이런저런 얘기 많이 해서, 언론 자유 신장하고, 취재꺼리 많이 만들어서 국민들이 신문/방송 볼 때 많은 걸 얻을 수 있게 해줘라"라고 하지 않는다고 해서 뭐가 달라지나?

그리고, 이걸 '언론탄압'이라고 하는 건 정말 이해 안간다. 이제 노무현 정부 몇달 남았나? 대선까지는 이제 6개월 남았다. 바로 시행하는 것도 아니고, 준비하다고 보면 거의 임기 끝나가고 대선인데, 언론탄압해서 뭘 얻는다고 언론탄압인지 모르겠다.

주류 언론사들 중심으로 기자실에 모여 있어서 생기는 폐단과 문제는 왜 언론 스스로 자성하고, 대안을 내놓지않나? 최소한 언론이라면 스스로를 객관화하려고 노력이라도 하고, 장단점을 따져보기나 해야하는거 아닌가? 포털 사이트의 네티즌 투표에서 60% 넘는 네티즌들이 찬성하고, 20% 조금 넘는 이들만 언론탄압이나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한다고 한다는 응답에 대해서는 왜 모른척 하나?

언론탄압의 산증인이신 한나라당은 제발 입 있다고 아무 소리나 지껄이지 말았으면 좋겠고, 한겨레나 민언련은 도대체 자신들이 왜, 어떤 모양새로 정부안에 무조건 반발부터 하는지 한번 되돌아보면 좋겠다.

블로그계에서 유명한 두 기자는 언론이 호들갑 떨거나 자기 편의에 따라 편파적으로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자실 일단 없애봅시다. 이젠 변해봅시다
기자실 폐쇄가 위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