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재지기님 안녕하세요. 10년 넘게 알라딘을 이용하고 있는 회원입니다.
최근 주문에서 배송 관련하여 약간의 불편을 겪었는데, 그에 관해 건의하고 싶은 점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어제 낮에 주문을 했는데, 주문한 시점이 3시 이전이라 당일배송 주문으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밤까지 택배를 기다렸는데 배송이 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크게 상관이 없었습니다. 제가 꼭 당일배송이 필요한 것은 아니었거든요.
그리고, 이전 택배사 당시에도 당일배송 주문으로 들어갔지만 다음날 배송된 적도 있었기 때문에
당일에 배송이 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 출근길에 확인해 볼 겸 알라딘 쇼핑앱에서 배송조회를 해 봤는데
어젯밤(22시 이후)에 본인이 수령완료한 것으로 처리가 되어 있었습니다.
당일에 배송되지 않는 것은 괜찮지만, 이렇게 잘못 처리된 것은 문제라 아니할 수 없는 일이어서...
일단 알라딘 업무시간이 아니기에 1:1 문의글을 남겨두고 출근을 했습니다.
나중에 택배기사님과 연락이 되었는데, 오늘 아침에 방문하셨다가 집에 아무도 없어서 옆집에 맡겼다고 알려주셨습니다.
언제 방문하신 건지 정확히 여쭤 보니 오늘 방문했다고 하셨습니다. 결국 어제는 방문하신 적이 없었던 거죠.
아무래도 당일배송 주문이다 보니, 당일에 배송되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
일단 그렇게 처리하신 것이 아닌가... 하고 조심스럽게 추측을 해 보았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사실 저는 당일배송이 필요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주문서 작성 과정에서 당일배송과 하루배송 중 선택하는 부분에 기본 설정이 당일배송으로 되어 있기에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그냥 별 생각 없이 그대로 주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당일배송이 꼭 필요하신 고객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다음날 바로 사용해야 하는 교재라든가..등등)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주문한 다음날 배송받는 것도 충분히 빠르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건의드립니다.
당일배송과 하루배송 중 선택하는 부분에서, 기본설정을 하루배송으로 바꾸고
당일배송이 꼭 필요하신 고객들이 자의로 당일배송을 선택하시게 하는 건 어떨까요.
이렇게 하면 배송에 대한 택배기사님들의 부담감도 좀 덜어 드릴 수 있을 것 같고
이번에 제가 겪은 것과 같은, 배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류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참고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