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주의 마이리스트, 마이리뷰나 여러 이벤트에 대한 당선자를 발표할 때 그 기준에 대해 언급해주었으면 합니다.  알라딘서점에서의 구매 빈도 및 알라딘마을에서의 활동 빈도와도 관계있는지,  인기서재인, 활발한 활동을 하는 서재인에 대해 알게 모르게 의식하고 뽑는지, 리뷰의 경우 더 당선될 확률 높은 도서가 있는건지,  등에 대해서 궁급합니다. 그런걸 떠나 순수하게 리뷰만 보고 평가한다면 어떠한 기준으로 심사하는지 궁금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재지기 2005-01-12 1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솜주먹님. 알라딘마을 지기입니다.

마이리뷰/마이리스트 당선작 선정과 이벤트 당첨자 선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주의 마이리뷰/마이리스트는 모든 분야 편집자들의 투표로 선정이 된답니다. 알라딘에서의 구매빈도나 알라딘마을(서재) 활동의 수준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당선작이 될 확률이 높은 마이리뷰/리스트는 일반적으로 '좋은 리뷰(리스트)구나'하는 판단의 수준 그대로입니다. 이렇게 함에도 불구하고 당선작에 대해서 고개를 갸우뚱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이가 100% 인정(만족)하는 당선작이라는 것은 있기 힘드며, 편집자 각자가 나름대로 객관적인 선정 기준을 갖고 투표를 하겠지만 이것도 결과적으로 상당히 주관적인 행위라는 점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결론적으로, '순수하게 마이리뷰/마이리스트만 보고' 평가를 한다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알라딘마을 이벤트 당첨자 선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알라딘마을 지기(들)와 편집자들이 투표와 비슷하게 의견을 주고 받아서 선정을 합니다. 응모작이 이벤트 취지에 맞는지, 호응도는 좋은지, 많은 노력이 들어간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가장 우선입니다.

다만, 알라딘마을 이벤트의 경우에는 '평소의 서재활동'과 '이전 당첨 기록' 등을 참고사항에서 배제하지는 않습니다.

그럼, 마이리뷰/마이리스트 그리고 각종 이벤트 당첨자의 '선정의 기준'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납득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매 선정 발표마다 그 기준에 대해서 언급하는 것은 저희로서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어렵지만 해야하는 것인지, 그것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결과를 낳을 것인지 등에 대해서는 저희가 좀더 고민을 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신중하고 공정하게 선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저희 운영자들이 나름대로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으로 선정을 하는 만큼, 그 결과에 대해서는 좀더 넓고 편안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지켜봐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말씀드려봅니다. 그럼, 안녕히 계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