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는 스팸 차단 대책이 거의 없다고 느낍니다. 이런 대책이 있더라도 스팸 같은 활동으로 알라딘서재에 글을 쓰는 사람을 괴롭히는 사람은 틈바구니를 찾아내어 들어오려고 하겠지만, 최소한으로나마 무언가 성의나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느낍니다.

 

네이버블로그에서는 '블로그 주인이 바라지 않는 사람'이 '나를 이웃 추가' 했을 때에, 이 관계를 '블로그 주인이 관리해서 삭제할 기능'이 있습니다. 알라딘서재는 '나를 즐겨찾은 이웃'을 모두 보여주지 않는데, 이렇게 하면, '내가 바라지 않는 누군가'가 '나를 감시하는 목적이나 스팸 활동을 할 목적'으로 즐겨찾기를 해 놓으며 뒤에서 비방을 하거나 해코지를 하는 일을 하나도 막을 수 없습니다.

 

다른 기능에서도 알라딘에서 '알라딘서재 주인장'들한테 여러모로 마음을 기울여 대책이나 좋은 기능을 마련해 주면 좋겠는데, 무엇보다 '나를 즐겨찾은 이웃'이 '완전공개'되도록 하면서, '나를 즐겨찾은 이웃 가운데 내 개인 신상과 활동을 괴롭히는 사람을 이웃에서 삭제'하도록 하는 기능을 마련해 주기를 바랍니다.

 

이런 기능이 없으면, 알라딘서재에 글을 쓰며 "나의서재 & 즐겨찾는 서재브리핑에만 노출함"을 설정해서 글을 쓰더라도, '엉뚱한 사람이 나를 즐겨찾기 해 놓았을 때'에는 그야말로 엉뚱한 댓글이나 해코지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서재지기 2012-06-11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된장님.
고객님께서 서재에 작성하신 글은 여러가지 옵션을 마련하더라도 글의 속성이 공개일 경우 상품페이지나 여러 검색 서비스에 노출되어 불특정 다수가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글을 비공개로 작성하지 않는다면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만일 스팸 댓글을 차단하고자 하시면 우선 서재관리 > 나의 정보에서 "비회원 댓글 권한"을 비허용하시면 1차적으로 조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작성된 스팸 댓글은 저희에게 신고해주시면 그 정도가 타당하다고 판단이 되면 비회원 댓글인 경우 스팸 댓글을 작성한 IP로 알라딘에 글을 작성하지 못하도록 차단해 드리고, 회원인 경우 커뮤니티 이용약관에 따라 회원탈퇴 처리해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서재 즐겨찾기 관리 기능은 다음 서재 개편시 된장님의 의견과 다른 많은 서재분들의 여론을 모두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