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서버 다운 후에도 매일매일 몇시간씩 접속이 안 되거나 일부 기능 에러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도대체 서버는 언제 정상화 됩니까? 

지난 주말과 같은 일이 앞으로 적어도 11년간은 발생하지 않는 거 맞습니까? 


서버에 어떤 문제가 생기건 서재에 쓴 리뷰와 페이퍼등의 개인 데이터들은 안전합니까?    

상품정보 안 들어가져서, 하다하다 안 되서 교보에서 주문하고 왔습니다.  

이번에 상품을 알라딘이 안 되어 교보에서 주문하게  것이 문제가 아니라,  

이렇게 몇 시간씩 주문이 안 되는 일이 언제까지 계속되는지,  

사고 싶을 때 물건을 살 수 없게 만드는 일이 언제까지 계속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서버 업데이트 때문에 사이트가 3일씩 정상가동 되지 못했다는 것은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도대체 이해가 가지 않는 이유입니다.   

그것이 몇년간 써왔던 블로그의 리뷰와 페이퍼이던, 보관리스트와 구매리스트이건 데이터가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알라딘 접속이 안 되던 며칠동안 느껴야했고,  

설마 별 문제야 있겠냐. 싶지만, 토요일 오후 사이트가 정상화된 이후에 별다른 공지 없이(사과 공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후에 서버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지 않는 것에 대한 공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일요일, 월요일, 그리고 오늘, 화요일까지도 이렇게 하루에 몇시간씩 기능이 정상작동하지 않는다면, 애써 눌러왔던 불안감이 다시 스멀스멀 고개를 드는 것을 막을 수 없을 것입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서재지기 2010-04-28 1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이드님, 알라딘 마을지기입니다.

알라딘 웹사이트가 정상적이지 못한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립니다. 공지드렸다시피 4월24일(토) 오후 2시경에 db업데이트 문제는 모두 해결이 되어, 사이트 접속은 가능한 상태입니다만, 경험하셨다시피 4월26일(월)에는 트래픽이 많은 시간대에 사이트 속도가 느렸습니다. db업데이트는 정상적으로 되었으나, 일부 db(세일즈포인트 같은)가 월요일에 정상적으로 업데이트되지 못해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4월27일(화) 오전 중에 이 문제가 해결이 되었으나, 4월28일(수) 새벽에 db 최적화 작업을 하다가 06~07시 사이에 잠시 서비스 리셋작업으로 인해 서비스가 원활하지 못했습니다.

지난주 3일 가까이 사이트를 내릴 만큼 db업데이트를 실패한 것에 대해서 자세히 말씀드리기는 쉽지 않습니다만, 가능한한 간략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매일 새벽(5~6시경)에 전날 치의 모든 데이터(신규/변경 상품db, 주문db 등)를 구조화시키는 db 업데이트 작업을 합니다. 평소에는 30~60분 정도 걸리던 것이 갑자기 40~60시간 이상 걸리는 것으로 시스템에서 예고가 되었습니다. db 로그파일이 과대화되어 업데이트 시간이 매우 비정상적으로 늘러난 것이었습니다. 이것을 정상화해서 재시도를 되풀이한 끝에 결국 50시간 만에 업데이트에 성공했습니다.

현재는 이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사고 이전 정도의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100%의 컨디션을 보이고 있지 못합니다. 큰 병으로 수술을 해서 퇴원은 했지만 아직 몸 상태가 회복된 것은 아닌 정도로 이해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작업이 오늘 밤까지 완료가 될 것으로 보이며, 내일부터는 100% 컨디션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11년간 서비스를 운영해오면서, 크고 작은 사고들이 많았습니다. 이 사고를 통해서 db안정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보완하고 있습니다. 최소한으로는 db백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알라딘 본사가 지진으로 파괴되어도 IDC에 있는 백업DB에는 안전하게 보관이 되어있게 됩니다. 서재에 있는 모든 개인의 DB가 사라지면 알라딘 사상 최고의 사고라고 인지하여 예전부터 가장 중요하고 민감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아무튼, 결과적으로 3일 가까이 사이트 접근 조차 못하시게 하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사상 유례없는 사고를 보인 점, 그리고 이후에도 며칠간 간헐적으로 버벅임을 보여드린 점에 대해서는 입이 열개라도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매우 부끄럽고, 저희 시스템 깊이 매쓰를 들게 되었습니다. 회사 제1의 과제로 서비스 안정화와 최고의 성능 구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기존에 해왔던 것의 몇 배의 강도로 진행하고자 합니다. 개발과 서비스 관련 모든 직원들이 밤낮 가리지 않고 고구분투하고 있습니다. 최적의 서비스를 꼭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알라딘 마을지기 드림.


하이드 2010-04-28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서버 정상화 되었다고 한 이후에도 3일에 걸쳐 접속이 안 된다거나,보관/구매리스트가 없어진다거나,TTBads 판매건수가 죄다 0으로 며칠간 나온다거나, 그리고 오늘 아침 같은 경우는 상품 정보에 안 들어가져서 장바구니에 담을 수가 없다거나 해서 자꾸 불안한 마음이 들던 중이라 백업에 대한 이야기, 서버 정상화 되었다고 한 후에도 계속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오류에 대한 답변을 듣고 싶었습니다.

당분간은 그러려니 하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눈에 띄지 않더라도 더 안정된 알라딘으로 거듭날 것이리라 믿습니다.

서재지기 2010-04-28 21:03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기쁘게도 조금전에 개발팀으로부터 모든 문제들이 일단락되었다고 통보가 왔습니다. 믿으실지 모르겠지만 정말 펄쩍 뛸 듯이 기뻤습니다. 지금 이리저리 사이트를 테스트해보고 있습니다만, 정말로 컨디션이 매우 좋은 100미터 육상 선수 같은 느낌입니다.
물론 서버나 네트워크는 살아있는 생물 같아서, 이러다가도 내일 아침에 살짝 넘어질지도 모르니, 이만 자중토록 하겠습니다. 암무튼, 일단 믿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

하이드 2010-04-29 08: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또 상품정보, 나의계정, 장바구니 안 들어가지고, 버벅되고 있지만, 잘 되겠지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