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개의 아이들은 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를 읽어도 상상의 날개를 펼치게 되고, 현실과 크게 동떨어진 등장인물이라도 일상생활 속에서 닮은꼴을 찾아낸다.
2.
이야기 그림책과 정보 그림책이 어린이의 정신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는 명백한 차이가 있다. 정보를 얻기 위해 읽는 책은 논리적 사고력을 활용하지만, 즐기기 위해서 이야기 그림책을 읽을 때는 상상력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어린이의 논리적 사고력은 아직 미약하다.
…(중략)…
바로 이것이 정보-이야기 그림책이라는 혼합 형태가 실패하기 쉬운 한 가지 원인이다. 어린이가 정보를 얻기 위해 책을 읽을 때는 당연히 정보를 기대하며, 재미를 위해서 읽을 때는 흥분과 만족감을 기대하는 것이다.
3.
픽션의 기법으로 정보를 제시하는 경우에, ‘스토리’가 우선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중략)…
어린이는 예민해서, 뜻밖의 일로 놀라는 것을 몹시 좋아하면서도 속임수에 대해서는 강하게 반발한다.
4.
이야기 그림책은 어린이의 소설이고, 개념 그림책은 어린이의 철학책이며, 정보 그림책은 어린이의 역사책 또는 과학책이다. 어린이는 시나 우스운 이야기, 수수께끼 같은 것도 환영하지만, 어린이가 가장 희망하는 것은 ‘이야기’의 세계에 몰입하는 것이다.
5.
뛰어난 그림책의 문장은 매우 간결하기 때문에 한 시간이면 쓸 수 있을 것 같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6.
인상적인 등장인물은 좋은 서두를 약속하며 잘 짜인 플롯은 멋있는 끝맺음을 보장한다. 그러나 서두와 끝맺음을 연결해서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어낼 수 있느냐 없느냐는 오직 문장력에 달려 있다.
7.
규칙이라는 것은 일단 익히기만 하며 언제든지 깨뜨릴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나 조각가나 화가나 음악가와 마찬가지로 언제 어떻게 깨뜨릴 것인가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규칙을 배워 익히지 않으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