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탐색이 자기탐닉이고 

도저히 읽을 수 없는 문장들이 되는 사례로 이 책 꼽을 수 있지 않나 생각했다. 

그런데 조금 더 생각해 보면, 이 책에서 일어나는 일은 자기탐색이 아니다. 자기탐닉만이 일어난다. 

진정 자기탐색한다면, 그러면서 아무리 경이롭고 위대한 ("잘난") 지점에 그가 가더라도 (이건 울프의 여러 글들에서 일어나는 일), 그건 반드시 나의 것이 되기도 한다는 것. 자기탐색이 타인에게 "베푸는" 일이 된다는 게 이런 의미기도 할 테고. 


필리스 로즈의 저 책은 

어떤 점에서 a class by itself. 독보적이다. 

나로선 저런 책은 저 책이 유일. 정말 그 어떤 이유로도, 시작은 하더라도 끝낼 수는 없을 것 같은 책이었다. 

40페이지쯤 읽는다면 용자. 보통은 최상의 인내력과 함께 20페이지. 



두부를 기름에 부친 다음 두부조림하면서 

그 위에 콩나물을 얹으면 콩나물과 두부를 같이 먹을 수 있다. 

고춧가루 넉넉히 뿌리고 청양고추도 잘게 잘라 넣으면, 맛있다고 느껴지면서 많이 먹을 수도 있다. 

어느 정도 적당히 '많이' 먹어야 하는 날들이 있는데 (그래야 버틸 수 있는 날들) 오늘이 그런 날이었고 

점심엔 두부 + 콩나물을 맛나게 먹음. 내일 먹을 것들을 사러 잠시후 저녁 먹고 나가보려고 하다가, 술보다 잠이 

좋다던 어제의 일을 잊고 맥주를 또 사오고 싶다는 


유혹을 느낌. 


두려움과 떨림. ; (그냥 뜬금없이 써보는 제목. 이걸 고양이 버전으로 바꾼다면 

'귀여움과 우다다' '귀여움과 meowing' '귀여움과 귀여움'.........)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7-02-24 17: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 표지 마들렌 모양이 제가 아는 마들렌 모양과 좀 다르네요 ^^
끝낼 수는 없을 것 같은 책이었다, 라고 하신 걸 보니 결국 다 읽으셨나봐요!
언젠가 몰리님께서 소개해주셨던 Lab Girl 이 번역본으로 나왔더군요. 읽어보려고요.

몰리 2017-02-25 04:06   좋아요 0 | URL
아뇻 ; 저 책 정말 신기한 책이라
처음 대출해서 한 12쪽 정도에서 읽을 수 없다! (한숨) 반납.
그 정도로 읽을 수 없는 책이었나 확인하려고 다시 대출해서 22쪽 정도에서, 최초 대출 당시보다 더 읽을 수 없는 책이 되어있구나... (한숨) 반납.

정말 그 정도인가 다시 대출해보고 싶어지기도 해요.
˝자기 찬미˝의 미로(심연)에서 영원히 길 잃은 책........ 그런 책이라 지금 생각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