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르노는 발자크를 사랑했다. 


"소년, 소년을 ..." 로 이어져야 할 거 같은. ;;;;; 

<문학 노트>에 발자크 주제 에세이들이 있는데, 그 중 <잃어버린 환상> 본격 탐구에 바쳐진 글을 그는 아내 그레텔에게 헌정했다. 내용이, 발자크가 천재적으로 증언한 바 자본주의의 야수성 이런 게 핵심인데 아내에게 헌정함. 


이들은 과연 범상하지 않은 세계에 살았던 것이긴 한 것이, 아도르노가 그레텔과 결혼할 때 호르크하이머는 결혼 선물로 사드 후작의 책 ㅎㅎㅎㅎㅎ <줄리엣>을 이 커플에게 선물했다. 


그런데 발자크 주제 에세이도 그렇고 

아도르노가 맑스에 대해 쓴 글들도, 은밀하게 유혹적인 면들이 있습니다. 

....... 네가 나와 같다면.... ㅎㅎㅎㅎㅎ 이걸 깔고 말하는 글들. 

네가 나와 같다면, 너도 이들을 사랑할 것이다. 어떻게 이들을 사랑하지 않을 수 있니. 




발자크도 그렇지만 

맑스. 오오오오. 하지 않을 수 없. 

아도르노가 전해주는 맑스는 한 번도 소문으로도 만난 적이 없는 인물.  

진짜야? ;;;;; 더 알고 싶어지지만 영어 번역, 한국어 번역 다 미흡하니 아직은 더 만날 수 없는, 아도르노가 전해주는 맑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라로 2022-03-28 15: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슈테판 츠바이크의 <발자크 평전>을 읽었는데 제가 워낙 평전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그 책은 정말 너무 재밌게 읽었어요. 발자크 책도 읽어야 하는데 생각만하고 있;;;
몰리님 덕분에 찾아서 읽어야겠다요.^^;

몰리 2022-03-28 17:33   좋아요 1 | URL
파친코 이민진 작가였나요, 자기가 아는 아주 똑똑한 중년 남성이 있는데 그의 은퇴후 계획이 발자크 소설 하나씩 전부 읽기라고, 90권쯤 되니까 은퇴후 계획으로 아주 좋은 계획이라고, 그런 얘기 했었어요.

아니 근데 그 계획 진짜 좋은 계획이다. 이 세계의 현실을 알수록 더 진짜로 인생을 살았던 거 같아지니까. (.....) 이런 생각이 들었었어요. 나이가 들수록 더, 진짜로 이 세계 현실을 알게 하는 것들에 끌리는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