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at Courses에 글쓰기 주제 강의도 꽤 있다.
Publish and Perish, The Lecturer's Tale, 이런 소설들 쓴 작가 제임스 하인즈가 한 소설 창작 강의가 몇 년 동안 대표격이었을 텐데 특히 최근에 다른 포커스의 글쓰기 강좌가 계속 추가되었다. 회고록 쓰는 법, 너의 책을 출판하는 법, 베스트셀러 쓰는 법, 등등.
너의 책을 출판하는 법 (How to publish your book), 이 강좌를 먼저 들었는데
여기서는 강사가 교수나 작가가 아니고 베테랑 출판인. 정신 없이 들어서 하나씩 확인하고 기억하고 그러진 못했지만 "오오" 할만한 커리어였던 거 같다. 책을 쓴다는 건 무엇이고 책을 출판한다는 건 무엇이고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저자로서 자리를 잡는가, 이 주제로 실제로 정석적인, 그러나 전혀 공허하지 않은 접근을 해준다.
베스트 셀러 쓰는 법 (How to write best-selling fiction). 이 강좌는 꽤 유명한 (그러나 A-리스트는 아니고 한 C-리스트 정도 되는? 이름 기억 못하겠...) 범죄 스릴러 작가가 강사인데 이 역시 no-nonsense 접근. 구체적인 (너무 구체적이어서 조금 모욕적인) 조언들을 준다.
두 강좌의 차이를 실감하게 되는 대목이 있는데, "자기 출판"에 대해 말할 때.
self publishing. 베스트셀러 작가는 디지털 매체로 자기 출판이 가능해진 게
구텐베르크 이후 출판에서 있은 가장 위대한 혁명이라고 칭송한다. 지금 우리가 보는 방식의 자기 출판이 있기 전의 자기 출판 (한국어로는 "자비" 출판으로 불린), 그것이 지금의 자기 출판과 얼마나 다른 것인가에 대해 길게 세세히 말한다. 실제로 그 자신, 이미 긴 세월 기성 작가로 전통 방식 책 출판을 해왔지만 자기 출판에도 관심을 가졌고 자기 출판으로도 책을 내기 시작했다. 전통 출판은 결코 가질 수 없는 엄청난 장점들이 자기 출판에 있다.
베테랑 출판인은 그 자신 전통 출판인이라서 디지털 매체 자기 출판의 장점들을 잠시 말하긴 하지만, "그래도 그건 책이 아니다" 같은 자세를 약하게 유지한다.
베스트셀러 작가에 따르면, 저자가 되기를 원하던 수많은 이들에게 킨들 싱글즈를 필두로 자기출판이 기회를 제공했을 때, 이것은 금광의 발견이었다. 골드러시가 이어졌다. 몬태나에 살던 가정주부 모모씨는 패러노멀 호러 소설들을 써 자기 출판했고 그 소설들로 한 해 동안 이백만 불을 벌었다. (... 그 정도는 아니라도 생계유지 이상의 적지 않은 수입을 거두는 적지 않은 저자들이 있다. 자기 출판 아니었다면 가능하지 않은...)
한국에서도 지금 같은 일이 일어나고 있지 않나.
아무튼 이것. 나는 베스트셀러 작가 쪽이 된다. 출판에서 있은 위대한 혁명 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