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사 1부는 지금 로마 시대를 지나는 중인데
로마 제국의 영광이, 이 정신 없는 패키지 투어 (*교수 자신이, 이 수업은
너무 많은 곳을 너무 짧은 시간 안에 다다다 찍고 가는 패키지 투어라고...) 와중에도
실감되었다. 중고교 시절엔 성추행이 거의 본업이던 교사들께서 역사를 담당하여 배운 게 없고
대학 시절 교양으로 들은 것도 없어서 로마사에 대해 아는 게 없음이 한편 좋은 일 같다. 기막히게 재밌을 수도.
오늘 들은 기막힌 한 대목이 이런 거였다. 로마의 유한계급은 공공목욕탕에서 목욕을 하고 목욕탕 내부 시설이던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었다. 로마의 목욕탕을 지금 우리의 기준으로 상상해서는 안된다. --- 목욕탕에는 두 곳의 부속 도서관이 있었다. --- 목욕탕은 한 번에 3천명을 수용했다. 로마의 목욕탕은 로마의 교육받은 계급이 그들의 여유와 그들의 교양을 즐기던 곳이었다.
덕후들이 선생이 되어 덕질 영업에 성공하고.
그리하여 덕 중 최고는 양덕이고. 그렇다고 이런 대중 교양 강좌에서 실감한다.
다래끼가 나았어도 낫지 않은 상태인가 하면
계속 감기 몸살 기운도 있어서 골골 앓고 주로 누워서 시간을 보내는데
방바닥이 절절 끓게 한 다음 잠깐 지질 때 (지지다가 이불 밖으로 나오긴 나와야 한다. 너무 오래 지지면 뼈가 아파오므로)
로마 제국의 성취에 대해
아니면 저 위의 책, 시간을 주제로 아인슈타인과 베르그송이 했던 논쟁에 관한 책이 하는 얘기를 듣고 있으면
무려 시공간이 붕괴하는 거 같은
지금이 18년이 아니며
여기가 서울이 아닌 거 같은
느낌이 든다. 역사에서 이탈하기. 역사라는 악몽에서 깨어나기. --> 이런 게 역사를 공부할 때 얻는 이득인지도.
로마 제국이 후대에 남긴 유산으로
1. 하나인 유럽의 비전, 2. 라틴어의 보편성, 3. 위대한 과거의 기억. 이 셋을 과학사 교수는 말하던데
이런 건 제국주의적 관점 아닌가 하다가 이 중 2. 라틴어의 보편성, 이것에 대해선 계속 생각해 보게 된다.
제국 로마에서 교육받은 이들은 어디서든 라틴어로 소통할 수 있었다. "보편" 언어는 있어야 하는 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