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 두 챕터 읽고 내일 다시 오세요 - 책으로 처방하는 심리치유 소설
미카엘 위라스 지음, 김혜영 옮김 / 책이있는풍경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그 좋아하는 대상인 을 다른 누군가도 좋아해준다면, 그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을 거예요. 발령 첫 해, 왜 그렇게도 힘들었던 걸까요. 생각보다 학생들을 좋아할 수 없었고, 마치 시험에 모든 기력을 소진한 듯 아무런 열정도 살아나지 않았습니다. 상담도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 없었고, 아이들과 이야기하는 것 자체에 갈피를 잡을 수가 없었어요. 그래도 처음이니까 잘해내고 싶은 마음은 있어서 제 나름대로 생각해낸 방법이 책상담이었어요. 아이들과 이야기하다가 뭔가 권해주고 싶은 책, 읽어보면 좋은 책들을 추천해주면 저의 부족한 면이 조금쯤은 채워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었던 것 같습니다. 비록 얼마 못가긴 했지만요. ‘책상담을 하려면 아주 엄청난 양의 책을 읽어야 가능한데, 그 때는 다시 책을 손에 쥐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던 때라 제가 너무 부족했거든요. 결국 저도 적응하고 수업준비하는 데 정신 없는 시간을 보내다가 그렇게 1년이 훌쩍 지나버렸습니다. 지금도 생각하면 그 때 초반 2년 동안 함께했던 아이들에게는 미안한 마음이 큽니다.

 

[이 책 두 챕터 읽고 내일 다시 오세요] 는 상담을 하고 책을 같이 읽고, 내담자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책을 처방해주는 독서치료사 알렉상드르의 이야기입니다. 그의 이름의 유래는 대학에서 문학을 가르쳤던 어머니는 마침 그를 얻게 되었을 때 알렉상드르 뒤마에 관한 논문을 준비하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전해집니다. 편견 때문에 핑크빛 표지에 한 여성이 선글라스를 끼고 책을 들고 있는 모습에, 책을 처방해주는 사람도 남자, 똥꼬발랄한 이야기인 줄 알았어요. 하지만 주인공은 세상에서 책이 전부인, 아내 멜라니가 이제는 곁을 떠나버린 한 남자입니다. 교통사고로 얼굴이 망가진 소년 얀과의 상담을 주축으로 다양한 사람들이 독서치료사인 그를 찾아요. 그들과 함께하며 알렉상드르는 수많은 책 속의 수많은 구절을 떠올리고 혹은 함께 읽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과 멜라니, 자신의 인생에 대해서는 엄청난 의문을 껴안은 채 앞으로의 삶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있죠.

 

책과 독서치료사를 소재로 한 소설이라 여러 작품들의 문구가 많이 등장합니다. 그런데 제가 아는 문구들이 그리 많지 않아서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 정말 집중하면서 읽었어요. 초반 설정과는 달리 생각보다 무겁지 않은 분위기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알렉스는 자신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책을 처방해주거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지만, 그 자신 또한 그들을 통해 자신에 대해 되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해요. 상담자는 그 자신이지만 오히려 그들을 통해 치유받기도 한다고 할까요. 삶에서 공통점이라고는 전혀 없는 사람들이 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연결된다는 것, 참 멋진 일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을 보니 저도 나중에 복직하면 다시 책상담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제가 좋아하는 장르는 미스터리, 스릴러쪽인데. . 다양한 분야의 독서가 필요할 것 같군요. 핫핫.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