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 속 고양이는 모든 것을 알고 있다
이데 요이치로 지음, 장윤선 옮김 / 미술문화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고양이를 왜 좋아하는가 물으신다면, 글쎄요. 강아지도 물론 좋아하지만 고양이와 강아지 둘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역시 고양이. 뚜렷한 이유도 없고 꼭 집어 말할 수도 없지만 고양이에게서 느껴지는 독특한 분위기라고 해야 할까요. 단지 마음이 끌리는 것뿐입니다. 명화나 여러 그림에 대한 지식도 전무하지만 그림 보는 것도, 그림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도 좋아해요. 그 설명 또한 하나의 역사니까요. 어떤 배경에서 누가 무엇을, 혹은 누구를 위해 그렸는지에 대한 이야기지요. 그런데 고양이와 명화, 제가 좋아하는 요소 두 가지가 함께 있으니 읽어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이번 책에서만큼은 단연, 고양이가 주인공입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 이유 중 하나는 대화체로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외모는 고양이나 개 보다는 곰을 더 닮았다는, 현재 군마 현립근대미술관 관장인 이데 요이치로씨와 현재 무라우치 미술관 학예원에서 일하면서 고양이에 관한 작품을 만들고 있는 가와모토 모모코씨의 이야기 형식으로 되어 있어 다른 미술 책들에 비해 지루함이 부담스러움이 덜 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마치 라디오 방송을 듣는 것 같은, 가끔 만담처럼 느껴지는 부드러운 분위기 속에서 편안하고 신기하게 책을 읽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한 작품의 해설 또한 그리 장황하지 않아요. 배경도 고양이에 대한 설명도 간결합니다.

 

제법 많은 종류의 그림설명 책을 읽었는데도 성서를 주제로 한 그림 안에 그렇게 많은 고양이가 숨어있었다니요. <최후의 만찬>, <성모에게 이별을 고하는 그리스도>, <수태고지>, <노아의 방주>, <세례자 요한의 탄생> 등에도 고양이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이 그림들에서 고양이는 예수을 배신한 유다를 의미하기도 하고, 로마를 상징하기도 하며, 전설 속 예수 탄생 장면에 나오는 새끼를 낳은 엄마 고양이가 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고양이를 주제로 한 명화들이다보니 제가 모르는-물론 저의 지식이 부족한 탓도 있겠습니다만-그림들도 많았어요. 하지만 히에로니무스 보스의 그림은 여러 번 본 기억이 나는데 이렇게 고양이에 초점을 맞추고 보니 색다른 느낌이 드네요. 이 밖에도 고양이는 중심에 위치하기도 하고, 가정부에게 입을 맞추려는 노인을 노려보는 주변 배경이 되기도 하고,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한다거나, 자기들끼리 기싸움을 하는 여러 가지 모습으로 등장합니다.

 

저에게 이 책이 더 의미있게 다가온 이유는 뒷부분에 실려 있는 <우키요에 속의 고양이> 때문이에요. 일본 문화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앞의 명화들만큼이나 우키요에 속 고양이 모습들을 살펴보는 재미도 무척 컸습니다. 이 외에도 고양이파 화가들에 대한 소개라든지, <고양이에 대한 에세이>에 대한 챕터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사실 책 두께는 그리 두껍지 않아요. 오히려 얇은 편에 속한다고 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이런 정도의 두께에 이렇게 알찬 이야기들이 실려 있어 더 뿌듯함(?)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제가 애정하게 될 명화 소개 책 중 하나가 될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