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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환화 ㅣ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4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14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끊임없는 작품발표로 독자들과의 만남을 주저하지 않는 히가시노 게이고-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에만 출간된 작품이 벌써 몇십 권, 얼마 전에는 일본에서 또 다른 신작이 출간되었다고 하니 이 작가의 에너지는 어디서 나오는 것인지 감탄스러울 정도에요. 그 에너지만으로도 칭찬(?)받아 마땅한 작가입니다. 하지만 그러다보니 독자의 입장에서는 입맛에 맞는 작품과 그렇지 않은 작품이 혼재하기 마련인데요, 개인적으로 제가 베스트로 꼽는 그의 작품은 [방황하는 칼날]과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입니다. [방황하는 칼날]은 사회파 미스터리로서 얼마 전 국내에서도 배우 정재영과 이성민 주연의 영화로 제작되어 상영되었고,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은 소소한 일상 미스터리지만 굉장한 감동이 내포되어 있는 수작입니다. 책읽기를 멈추는 날 <내 인생의 책>으로 추켜세워도 부족함이 없을만한 작품을 벌써 두 편이나 남겨주었네요. 짝짝짝!!
[몽환화]는 아침 출근 시간에 벌어진 어떤 -묻지마 살인-으로 시작됩니다. 평화로운 일상, 남편을 배웅하는 아내와 아기의 행복한 시간을 피로 물들인 한 남자의 광기는, 너무나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라 그 비극성이 더욱 극대화됩니다. 그 사건이 뒤에 벌어지는 일들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짐작도 되지 않은 채 시간은 흐르고, 주인공 아키야마 리노는 사촌 나오토가 자살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접한 후 장례식에 참석합니다. 그 곳에서 오랜만에 뵙게 된, 늘 인자한 미소로 자신을 응원해주던 할아버지. 수영선수로서 뛰어난 재능을 보였지만 갑자기 찾아온 심인성 장애로 수영을 그만둔 뒤 방황하는 그녀의 마음을 다독이는 할아버지에게 의지하게 된 리노는 장례식 후 할아버지 댁을 방문하고, 꽃을 기르는 할아버지의 취미를 블로그를 만들어 관리하기 시작해요. 어느 날, 그 꽃이 피어납니다. 어디서도 본 적 없는 노란 빛깔의 꽃이. 뒤이어 일어난 할아버지의 죽음. 그리고 함께 사라진 노란색 꽃 화분. 혼란스러운 그녀 앞에 한 남자가 나타나 그 꽃과 관련되어서는 안 된다는 경고를 남깁니다.
이 작품은 노란색 나팔꽃을 등장시켜 에도시대부터 이어져 온 인연을 이야기하는 역사소설이기도 하고, 주인공 아키야마 리노와 어린 시절부터 가족과 융합되지 못하는 느낌을 받고 자란 가모 소타의 성장소설이기도 하며, 나오토의 자살과 할아버지의 죽음을 파헤치는 미스터리 소설이기도 합니다. 하나의 작품 안에 여럿의 장르가 혼재된다면 제법 산만할 법도 한데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는 느낌입니다. 환상의 꽃이라 불리는 노란색 나팔꽃에 얽힌 사연들과 그 꽃의 출현을 경계하며 여러 각도에서 사건의 이면에 숨겨진 진실을 알아내려는 사람들의 동선이 다음 페이지, 또 그 다음 페이지를 기대하게 만들어요.
하나 아쉬운 점은 기대했던 것에 비해 결말이 약하다는 정도랄까요. -진상은 이랬어, 그리고 사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이야-라고 밝혀지는 마지막은 조금 오래된 닌자영화를 보는 것 같기도 하고, 어설픈 히어로물처럼 느껴지기도 했어요. 때문에 미스터리 장르라기보다는 사건을 추적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숙고해나가는 아키야마 리노와 가모 소타의 성장소설이라는 기분이 더 강하게 듭니다. 살인사건과 초반에 등장한 -묻지마 살인-은 그들의 성장을 돕기 위한 양념처럼 느껴지기도 하고요.
세상에는 빚이라는 유산도 있어. 그냥 내버려둬서 사라진다면 그대로 두겠지.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누군가는 받아들여야 해. 그게 나라도 괜찮지 않겠어?
하지만 <노란 나팔꽃> 자체가 지닌 메시지는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작가의 말을 빌리자면 나팔꽃에 노란색은 없다고 해요. 하지만 에도시대에는 존재했다고 합니다. 존재했었던 노란 나팔꽃이 사라진 이유-그것에 대해 고찰하는 작가의 정신에 공감합니다. 없어졌다면 없어질만한 이유가 있다. 대단히 인공적인 생활을 영위해나가고 있는 우리 인생에 경종을 울릴만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