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녀를 위한 밤 데이브 거니 시리즈 2
존 버든 지음, 이진 옮김 / 비채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스릴러의 시작은 언제나 그렇듯 한 건의 살인사건으로. [658, 우연히] 사건 이후 조용하게 지내려던 데이브 거니 앞에 원초적인 마초 형사 잭 하드윅이 성난 코뿔소처럼 들이닥칩니다. 표면상으로는 뛰어난 능력을 지닌 거니에게 사건 해결을 맡기려는 것이지만 불목하는 반장 로드리게스와 동료 형사 블랫에게 한 방을 먹이고 싶었던 하드윅이 들이민 사건은 완전범죄. 결혼식 날 아름다운 신부가 멕시코인 정원사 헥터 플로레스에게 목이 잘려 살해당하지만 몇 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범인을 잡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아내 매들린과의 평화로운 삶을 위해 은퇴했던 거니였지만 자신조차 제어할 수 없는 형사의 본능과 직감으로 결국 사건에 발을 들이게 됩니다.

 

무기로 사용이 가능한 두께(무려 641페이지)의 이 작품을 저는 추석 연휴동안 무척 즐겁게 읽었습니다. 스릴러를 즐겁게 읽었다고 하니 조금 이상하긴 하나 책에 손이 딱 붙어 떨어지지 않더이다. 보통 이 정도 두께라면 처음부터 끝까지 어느 한 부분은 지루할만도 한데 이 작품은 버릴 부분이 손톱만큼도 없는, 정말 완벽한 이야기였어요. 개인적으로는 [658, 우연히] 보다 더 좋았다고, 이 독자, 자신있게, 외칩니다아!! 사실 [658, 우연히]에서는 전직형사 거니가 지닌 암울한 심리와 아내와의 암울한 관계가, 사건보다 더 암울하게 느껴져서 개인적으로는 약간의 지루함을 느끼기도 했거든요. 그런데 [악녀를 위한 밤]의 사전에는 지루함이란 단어는 절대 찾아볼 수 없고, 두 번은 읽어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가슴 깊숙한 곳에서 뿌듯함이 느껴졌습니다.

 

어쩌면 스릴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범인은 누구인가?'가 될 겁니다. 완전범죄로 여겨지는 현장을 조사하고 모든 요소를 통합하여 범인을 추리하는 과정이 독자에게도 하나의 즐거움이거든요. 그리고 누가 범인인가 뿐만 아니라 '왜'라는 숨겨진 비밀을 풀어가는 과정 안에서 독자 또한 한 명의 형사가 되는 거죠. 이 작품은 그런 즐거움을 선사하기도 하지만 제가 이번 작품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과 등장인물들의 섬세한 감정표현, 인간의 본성에 관한 예리한 시각, 사건과 관련하여 작가가 던지는 예시같은 것들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거니가 살해당한 신부의 남편이자 저명한 정신과 의사인  스콧 애슈턴의 책에서 밝힌 반사회적 인격장애자의 경계의식이라거나, 거니와 스콧이 만난 자리에서 영화 <쉰들러 리스트>를 예로 들며 이야기를 진행시켜 나가는 방법이랄까요. 굉장히 섬세하고 구체적이며 독자에 대한 친절의식을 마다하지 않는 점이 엿보이는 장면들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형사 거니가 아니라 남편이자 아버지인 데이브 거니로서 갖는 감정이 훨씬 깊어지고 설득력이 생긴 것 같아요. 어째서 아내 매들린과 그렇게 갈등해야 하는지, 거니가 한 인간으로서 세상을 바라보는 눈은 어떤지에 대해 독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고 할까요. 반전은, 말할 것도 없죠.

 

끝이 다가올수록 페이지가 몇 장 남아있지 않다는 것에 아쉬움을 느끼게 해 준 작품은 정말 오랜만이었습니다. 2011 스페인에서 가장 많이 읽은 책에 선정되고 유럽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데이브 거니 시리즈가 이것으로 끝일까 봐 얼마나 마음을 졸였는지. 사실 끝부분이 그런 느낌을 자아내게 했거든요. 다행히 시리즈의 3편인 [악마를 잠들게 하라]가 얼마 전에 출간되었다고 하니 우리도 곧 만나볼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좀 빨리 만나게 해주면 안될까 하는 마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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