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 신부 1 민음사 모던 클래식 44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이은선 옮김 / 민음사 / 2011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렇게 애처롭고, 이렇게 안타까우면서, 이토록 사랑스러운 사람들이 또 있을까-이 작품에 대한 첫번째 감상. 글을 써나가면 읽으면서 느꼈던 아쉬운 점 몇 가지가 생각날 수 있겠지만, 만약 그렇다고 해도 이 책의 큰 장점인 등장인물들로 상쇄될 수 있다. 완벽하지도, 모든 것을 갖고 있지도 않고, 허세도 부리지 않으며 있는대로 상처받고 삶이 깨어지지만 울부짖으면서도 다시 일어난다. 놀랍도록 솔직하고 잔인한 '지니아'마저 다른 세 여자와 똑같이 느껴지는 것이다. 토니, 로즈, 캐리스가 미치도록 지니아를 증오하고 두려워하며 부러워했던 것처럼, 지니아 또한 그 세 여자 모두를 미워하고 자신의 운명을 저주하며 자신의 삶과 그녀들의 삶을 바꾸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지니아의 출생, 성장과정, 부모, 그리고 작품의 마지막으로 연결되는 그녀가 가진 미스터리함은 오싹하고 교활하게 다가오다가도 쓸쓸함으로 정리된다.

 

상처와 불안함으로 얼룩진 어린시절을 보낸 세 여자 토니, 로즈, 캐리스는 그런 어린시절을 보냈다는 것 외에도 '지니아'라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최고의 친구로,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존재로, 잔인함과 퇴폐성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당당함으로 세 여자를 사로잡은 지니아. 그녀는 그 세 여자가 열어준 문 안으로 들어가 어느 순간 가장 소중히 생각하는 남편과 애인을 빼앗고 그녀들의 삶을 산산조각냈다. 지니아가 폭탄 사고로 죽었음에도 그녀를 향한 두려움과 증오의 한편에 깃든 어쩔 수 없는 동경은, 일상 생활 곳곳에 지니아의 잔상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죽었다고 생각한 지니아가 다시 그녀들의 눈 앞에 나타나고 토니, 로즈, 캐리스는 두려움과 절망에 사로잡히는 한편, 자신들의 인생과 감정을 차근차근 짚어보기에 이른다. 무엇보다 궁금한 것은 지니아의 정체, 그리고 다시 나타난 목적.

 

지니아는 소위 말하는 팜므 파탈이다. 그 남자가 누구건, 누구의 남자이든 상관없이 자신의 매력을 100% 이용해 기필코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야 만다. 그리고 그 남자에게서 더 이상 얻을 것이 없다고 판단되면 바로 잠적하는데 버려진 남자는 아내에게 다시 돌아가기도 하고 비참한 최후를 맞기도 한다. 악역이지만 어쩔 수 없이 독자의 관심은 지니아에게 쏠리게 된다. '얜 대체 뭐야' 라는 말이 저절로 나올 정도로 도대체 이 여자의 정체는 무엇이며 진짜 과거는 무엇이고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 것인가가 궁금해서 참을 수 없을 정도다. 게다가 마지막에 벗겨지는 지니아의 참모습이란!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지니아의 캐릭터는 토니와 로즈, 캐리스가 없이는 완성될 수 없다. 아무리 지니아가 헤집고 괴롭혀도, 그녀들은 고통 속에 몸부림치면서도 그래도 진정으로 살아남기 때문이다. 내용적으로는 조금 지루한 감이 있어도 지치지 않고 끝까지 읽어낼 수 있는 것은 이 캐릭터들의 힘이 참으로 컸다.

 

캐나다 최초의 페미니즘 작가로 평가받는 사람이라 그런지 이 작품에 등장하는 남자들은 하나같이 못났다. 말로만 번지르르하게 사랑한다고 하지 결국 그들이 원했던 것은 모험과 쾌락과 파괴적인 욕망이었으니까. 자신들에게 편안함과 안락함을 제공한 가정을 버리고, 부인이나 애인이 건네는 신뢰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깨닫지 못한 채 스러져 간 남자들. 나는 여자라서 그 남자들을 안타깝고 불쌍하게 바라봤지만, 남자독자들의 감상도 궁금하다. 그런 남자들을 이해할 수 있는지, 기회가 된다면 지니아같은 여자를 만나고 싶은 바람이 있는지.

 

마거릿 애트우드의 작품은 이 외에도 [인간 종말 리포트] 를 읽어봤는데, 여전히 내 기억 속에 독특함으로 남아 있다. 그렇게 유명한 작가라고는 생각지 못했는데 이런 저런 상을 많이 받은 데다 내가 신뢰하는 부커 상을 2000년도에 수상했다니 더 관심이 간다. 숲 속의 성으로 순진한 아가씨들을 유혹해서 잔인하게 해치우는 남자가 등장하는 <도둑 신랑>을 모티브로 만들어 낸 [도둑 신부]. 그 도둑 신부에 너무나 잘 어울리는 지니아와 세 여자의 관계가 사실적이면서도 깊이 있게 그려진 재미있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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