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커 (양장) - 제3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배미주 지음 / 창비 / 201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겨울은 유독 길고 추웠다. 겨울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워낙 추위를 많이 타는 나로서는 제법 혹독한 시간을 헤쳐나온 셈이다. 그 추위는 바로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내 곁을 떠나지 않아서, 한겨울에나 입을 법한 (멋쟁이들은 한겨울에도 입지 않는다는) 내복을 꼭 붙잡고 놓지 못하게 했다. 그 긴 겨울의 어느 날, 옆에서 함께 걷고 있었던 동생이 이런 말을 했더랬다. '지금이 소빙하기래' 근거는 없다. 아마 동생도 길고 깊은 겨울이 계속되는 것에 염증을 느꼈을 것이고 어째서 겨울이 끝나지 않는지 궁금해 한 번쯤 검색해 본 결과일 것이다. 하지만 어쩐지 나는, '아아, 그렇구나. 소빙하기구나' 라고 쉽게 인정했다. 그리고 '언젠가 지구는 사람이 살 수 없는 땅이 되겠구나' 라는 느낌이 들었다. 

전 세계에서 자연으로 인해 사람이 겪는 재난이 끊이지 않는다. 먼 곳의 일로만 여겼던 지진을 이제는 우리나라도 느낄 수 있게 되었으며 한 번씩 찾아오는 태풍으로 목숨을 잃기도 한다. 평소에는 생각해본 적도 없는 화산재가 바람에 실려 많은 나라에 피해를 주기도 하고, 밀어닥친 쓰나미에 수십 만명이 한꺼번에 사라진다. 자연재해 뿐만 아니라 병은 또 어떤가. 작년 여름부터 가을에 걸쳐 우리를 두려움에 떨게 만들었던 신종플루와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걸린다는 암까지. 인간을 멸종시킬 수 있는 위험은 언제나 도사리고 있다. 

[싱커]는 그런 지구의 암울한 미래를 그리고 있다. 21세기 중엽, 외계 행성에서의 삶을 생각한 사람들은 실험차 거대 지하도시 '시안'과 열대우림을 완벽하게 재현한 '신아마존'을 만들어냈다. 2060년, 지구 온난화에 따른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많은 영토가 사라졌고 제3차 세계대전이 발발, 2063년에는 치명적인 바이러스의 공격으로 인류는 몰살 지경에 이른다. 초국적 제약회사인 바이오옥토퍼스는 백신을 개발하지만 바이러스는 계속 변이하고 지상에 찾아온 빙하기로 시안은 봉쇄된다. 바이오옥토퍼스의 회장 파에타는 시안 시민들에게 장수 유전자를 제공하고 시안에서 최고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로 부상했다. 

진짜 하늘을 본 적 없는 아이들. 머리에 칩을 주입해서 그 칩으로 대부분의 생활이 이루어진다. 학교 수업조차 머리 속에서 삼차원 인터페이스를 불러내 이루어지는 현실. 그러나 겉으로 보기에는 편리하고 완벽한 시안의 모습이지만 그 안에서조차 시안에 정착할 수 없어 부적절한 취급을 당하는 난민은 존재하고, 계급 간 차별이 발생한다. 집중력을 높이는 약을 구하기 위해 난민촌으로 내려간 미마는 우연히 '싱커'라는 게임을 손에 넣는다. 뇌파 동조를 통해 지금은 폐쇄된 신아마존을 체험할 수 있는 게임. 미마와 친구 부건, 다흡이 싱커를 즐기게 되면서 많은 아이들이 싱커에 접속하게 되고, 아이들은 차츰 그들이 한 번도 경험할 수 없었던 세계에 경이로움을 느끼며 자연과 호흡하는 방법을 배워나간다. 

이 작품은 SF 소설이자 성장소설이다. 주어진 상황에 순응해 그저 살아가기만 하던 아이들이 스스로의 길을 찾아 일어서는 이야기. 교실에 몸만 있을 뿐 수업은 가상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시안의 교육은 아이들에게 '스크린 증후군', '접촉 공포'까지 유발시키는데, 지금 우리가 사는 현실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이 드는 것은 비단 나 혼자 뿐일까. 올바른 인간 관계를 정립하지 못하고 심리적으로 점점 허약해지며 인위적인 환경에 둘러싸여 자연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의 모습은, 폐쇄된 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시안 시민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런 상황 속에서 싱커에 접속한 아이들은 지상 세계를 궁금해하고, 한 번 본 태양빛을 잊지 못하며, 새로운 시안을 건설하기 위해 꿈을 품게 된다. 도전과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 것이다! 

추천서의 한 문구가 밝힌 것처럼 사실 [싱커]가 우리가 전혀 몰랐던,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던 이야기를 하는 것은 아니다. 자연으로의 회귀와 마음의 여유, 이미 작년 흥행한 영화 <아바타> 가 우리에게 던져준 메세지가 아니던가. 하지만 [싱커]의 주인공들이 영화 <아바타>에서와 같은 성인이 아니라 청소년이라는 점에서 밝고 진취적인 미래를 꿈꾸는 작가의 의도가 엿보인다. 

구성면에서 각각을 잇는 끈이 조금 허술하고, 예측 가능한 결말을 선사한다는 점에서 약간 허전한 느낌이 들지만 싱커에 접속해 반려수와 교감한다는 설정에는 감동을 느꼈다. 씨네 21의 김도훈 기자가 충무로 영화쟁이들의 손에 이 작품을 어떻게든 쑤셔넣는다면, 이 작품을 스크린에서 보게 될 날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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