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브 1
모리 에토 지음, 오유리 옮김 / 까멜레옹(비룡소) / 2009년 10월
평점 :
절판


인정합니다. 저는 운동능력도 부족하고 약간 몸치 기질이 있어요. 학교 다닐 때도 체육대회를 위해 반 친구들과 함께 단체 무용 연습을 할 때 간신히 해냈던 기억이 있답니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 창피를 당하지 않기 위해 무조건 열심히 해서 그런지 친구들은 내가 몸치 기질이 있다는 것을 잘 모르지만, 당사자인 저는 암요, 잘 알고 있죠. 뭔가가 어긋나는 것 같은 그런 느낌. 홍홍. 몸도 그리 유연하지 않아서 삐걱거리지만 그런 쪽으로는 욕심이 없어서 그랬는지 그렇게 심각하다는 생각을 해 본 적은 없없습니다. 

그런데 내 몸이 마음처럼 움직이지 않는 게 참 화가 나는 일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몇 달 전부터 요가를 시작했는데, 워낙 뻣뻣한 몸인지라 강사 선생님들도 헛웃음을 짓곤 하시는데요, 뭐, 그런 건 다 괜찮아요. 약이 오르는 건 내 몸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는 사실, 그 자체랍니다. 오죽하면 쭉쭉 늘어나는 유연한 몸을 다른 회원에게 자랑하는 꿈까지 꿨을까요. 저도 운동을 잘 했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요즘 자꾸 들어요. 특히 이런 감동백배의 스포츠 소설을 읽다보면 스포츠맨들에게 빙의라도 하고 싶어진다니까요. 

성장소설을 좋아하지만 거기에 '스포츠'라는 요소가 들어가면 재미가 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온갖 시련과 역경을 뛰어넘어 끝내는 원하는 것을 손에 넣는 주인공들. 될까 안 될까, 저기를 뛰어넘을까 못 넘을까, 두근두근 콩콩, 조마조마 하는 느낌이 빵 터질 때의 쾌감. 캬~그건 마치 영화 <국가대표>에서 주인공들이 하늘 높이 날아오르는 모습을 봤을 때의 기분이라고 하면 조금 감이 오시려나요. 여기 나오는 아해들은 다이빙을 하는 '소년'들입니다. 몸은 소년이되 마음과 생각은 이미 어른이 다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무척 성숙한 아해들이죠. 하나의 목표를 향해 무언가를 포기할 수 있는 용기, 그건 그 목표가 정말 절실하지 않고서야 해낼 수 없는 일이거든요. 

혹시 무슨무슨 월드에 있는 어떤어떤 드롭이라는 놀이기구를 타 보신 적이 있나요? 저는 고소공포증도 살짝 있고 무서운 놀이기구에는 이 한 몸 실을 용기도 없는 터라 멀리서 바라보기만 했는데요, 보기만 해도 머리털이 다 뽑혀나갈만큼 공포스러웠습니다. 그런데 이 아해들은 스스로 뛰어내립니다. 높이 10미터, 시속 60킬로미터, 공중에 떠 있는 시간은 1.4초. 저라면 한 1억 정도 준다면 뛰어내릴 것을 생각할까 말까한데 이 아해들은 그 시간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칩니다. 친구, 연애, 추억. 삶의 중심은 다이빙. 오직 그것 하나만 위해 오늘도 뛰어내리고 있습니다. 

딱히 주인공이라고 하자면 다이아몬드 눈동자를 가진 사카이 도모키, 훌륭한 다이빙 선수였던 할아버지를 둔 오키쓰 시부키, 그리고 다이빙 선수였던 부모님을 둔 후지타니 요이치라고 할까요. 이 세 명의 눈으로 올림픽 출전권을 따기까지의 이야기가 그려집니다. 서로를 라이벌로 여기면서도 소중히 대하는 마음, 다이빙에 대한 열정이 고스란히 전해져 와 제 마음을 꽉 잡고 흔들어 놓더라구요. 맨 처음 등장한 도모키를 응원하다가도 시부키의 파트를 읽고 있으면 시부키를, 요이치의 파트를 읽고 있으면 요이치를 응원하는 저를 발견하게 됩니다. 아군과 적군이 뚜렷하지 않은, 그래서 어느 쪽을 응원하면 좋을 지 갈팡질팡 하게 되는 거지요. 하지만 꼭 한 명만 응원할 필요는 없잖아요. 그래서 저는 그냥 세 명 다 응원했습니다. 어차피 각자의 몫은 따로 있는 것이고 그 안에서 그 다음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 될테니까요. 

이렇게 열정 넘치는 소설을 읽으면 가끔 제 자신이 부끄러워집니다. 나에게도 그런 때가 있었는데, 나도 이거 아니면 안 된다 생각했던 적이 있었는데, 노력하면서 행복했던 시간이 있었는데 하는 생각도 들어요. 그러면서도 저의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는 마음을 아시려나요. 그들에게는 다이빙이 전부이듯 저에게는 이 생활이 제가 이루고자 했던 꿈이었으니까요. 그리고 언젠가는 가슴 속에 있는 막연한 다른 꿈을 펼쳐보고자 하는 용기를 얻었답니다. 

꿈이 있는 사람은 아름답다는 생각을, 이 책을 읽으면서 새삼 해보았습니다. 꿈만 있으면 뭐하냐, 하는 분도 계시겠지만 꿈은 미래를 향해 발을 내딛을 수 있게 해 주는 원동력이 될 거라고 믿어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소년들과 함께 자신의 열정도 한 번 확인해 보세요. 그냥 슉 빠져서 어느 새 페이지를 슉슉 넘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걸요. 아웅, 저도 열심히 요가를 해야겠습니다. 1년 뒤 엿가락처럼 흐물흐물해질 유연한 몸을 꿈꾸면서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