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스의 스푼 - 맛있는 인생을 사는 스위트 가이의 푸드 다이어리
알렉스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9년 9월
평점 :
품절


그는 가수이지만, 안타깝게도 '가수' 알렉스보다 요리 잘하는 연예인으로 먼저 다가왔더랬다. 그것도 직접 본 것이 아니라 TV에서 요리하는 모습을 우연히 보신 엄마가 '알렉스라는 사람이 있는데 몸매도 멋지고 요리도 잘하더라' 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나이를 먹어서인지 연예인에게 흥미를 잃어버린 나는 '아' 라며 심드렁하게 반응했고 금방 그 일을 잊었는데, <우리 결혼했어요>에 나온 그의 모습은 로맨틱하기도 했지만 조금 느끼한 것도 사실이었다. 

그리고 그의 목소리를 들었다. 올해 초, 라식수술을 하고 할 수 있는 일이 없어 하루 종일 잠만 자던 나의 밤을 밝혀준 건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알렉스였다. '푸른밤, 그리고 알렉스입니다' 라는 멘트가 정말로 밤을 푸르고 흥겹게 만들어 주었고 어느새 그의 방송을 기다리는 애청자가 되고 말았다. <우결>에서 보여주었던 모습과는 달리 다소 시니컬하지만 솔직한 그의 말투에 조금 더 호감이 생겼고, 그래서 이 책이 궁금했었나 보다. 그가 소개하는 요리는 어떤 것일지 호기심도 생겼지만, 이제는 푸른밤에서 들을 수 없는 그의 목소리를 다시 한 번 듣고 싶었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그의 목소리가 전해져오길 바랐다. 

이 책은 요리만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음식'에 관련된 알렉스의 추억모음집이자 압축된 자서전이다. 그의 가족, 그의 친구, 그의 음악, 그의 사랑에 관한 기억들이 때로는 구수한 곰국과 함께 때로는 달콤한 핫초콜릿과 함께 마음을 두드린다. 카스텔라에 묻어 있는 엄마에 대한 사랑과 유년시절을 향한 그리움, 솔푸드(soul food)라 지칭한 주먹밥과 따뜻한 미역국을 먹으며 함께 했던 산행, 누나와 함께 먹던 떡볶이, 홀로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먹었던 음식과 푸른밤 청취자들과의 우동 번개, 애틋했던 사랑에 대한 설레임들. 

가수가 되기 전에는 요리 공부를 했던 그이기 때문인지 직접 요리를 하는 모습이라든지 여러 음식에 관한 사진들이 다양하게 실려 있다. 간단한 레시피들도. 특히 관심이 갔던 음식은 홍콩에서 그가 먹었다던 망고푸딩과 에그타르트, 그리고 하루의 피곤함을 풀어주었다던 밀크티와 술을 좋아한다는 그의 추천(?)을 받은 소맥(;;)이다. 망고푸딩은 홍콩 최고의 디저트 메뉴라고 하니 달리 설명이 필요없을 듯 하고 에그타르트는 바삭한 타르트 빵 위에 우유와 설탕, 부드럽게 익힌 달걀을 올린 것이라고 한다. 예전부터 좋아하던 밀크티도 놓칠 수 없고, 술은 잘 못하지만 어쩐지 맛날(?) 것 같은 소맥이 한 밤중에 갑자기 먹고 싶어져서 고생했다. 으흐. 

음식과 연관된 추억담이라 그런지 어쩐지 따스한 느낌이 전해져온다. 밥 한 숟갈 먹고 추억 하나, 국 한 번 떠먹고 추억 하나. 그 동안 나는 먹을 때 주로 음식에 집중했었는데, 함께 했던 음식으로 추억을 되새길 수도 있다는 점이 새삼스럽다. 그 동안 나는 뭘 먹었고, 어떤 추억을 가슴 속에 차곡차곡 쌓아두었을까. 나도 하나씩 둘 씩 내 추억을 끄집어내서 그 따스함을 떠올려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