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이시모치 아사미 지음, 박지현 옮김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기대하지 않은 책이 뜻밖의 재미를 가져다 줄 때, 그 기쁨은 더욱 크다.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와 '본격 미스터리 대상'에서  히가시노 게이고의 [용의자 X의 헌신] 과 마지막까지 1위를 다퉜다는 말에 혹하긴 했지만, 처음 들어보는 작가였고 밀실살인에 큰 흥미도 없는 터라 그다지 기대는 하지 않았었다. 잘하면 본전, 못하면 욕을 실컷 들어먹을 그런 작품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오옷!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완전 재미있다! 얼마나 재미있냐고 묻는다면 '잠자기 전에 책을 들지 말라'는 진부한 표현으로밖에 대답할 수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사실이다. 나는 잠들기 전 아주 조금만 읽으려고 했는데, 손가락이 멈추지 않았다.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내 손가락이 계속 책장을 넘겼기 때문에 내 눈은 그저 읽었을 뿐. 히히. 작가 이시모치 아사미는 '본격 추리'로 데뷔를 했고 발표하는 작품마다 본격 미스터리 작가로서의 지표를 확실히 굳히고 있다고 한다. '본격 미스터리'가 무엇인지 나도 확실히는 모르지만 누군가의 말에 따르면 벌어진 사건을 결말 부분에서 깔끔하게 해결하는 것을 말한단다. 

하지만 이 책의 구성은 조금 남다르다. 범인인 후시미 료스케가 니이야마 가즈히로를 살해하는 장면이 먼저 묘사되고 니이야마의 닫힌 방문을 둘러싸고 추리대결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후시미의 두뇌대결의 맞수는 우스이 유카. 동창회였기 때문에 여러 사람이 모였지만 그 중 명석한 두뇌를 자랑하는 유카가 니이야마가 오랫동안 방에서 나오지 않는 것을 이상하게 여겼던 것이다. 그 때부터 후시미와 유카의 심리대결이 펼쳐지는데 두근두근할 정도로 흥미롭다. 

문장 하나하나에 어떤 단서와 후시미의 실수가 숨겨져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그들이 말하는 어떤 것도 쉽게 지나칠 수 없으며, 범인의 입장에서 서술되고 있어 긴장감이 한층 고조된다. 언제 어떻게 트릭이 밝혀질 지 모르고, 또 진술에 구멍이 있어서는 안되므로 머리를 써가며 신중하게 대답하려는 후시미의 긴장이 고스란히 전해져 온다. 후시미는 왜 니이야마를 죽이려고 했는지, 후시미와 유카의 묘한 관계는 왜 이런 공기를 띄는지, 후시미가 니이야마의 시체를 방에 계속 가두는 이유는 무엇인지 갖가지 수수께끼를 생각하는 재미가 대단하다. 

완전 재미있지만 별 반 개를 뺀 이유는 첫째, 후시미의 범행동기가 이해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해설자는 '그런 동기로도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것이 무섭다' 고 했지만. 지금까지 읽은 추리소설 중에는 범행의 이유가 이해되는 것들도 있었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이 작품에서 후시미의 동기는 납득이 잘 되지 않는다, 음음. 둘째로는 결말 부분이 약간 아쉽다고 할까, '이 둘은 뭐니!'라는 기분이 든다고 할까. 그래서 별 반 개 제외. 그런 것만 제외하면 별로 꼬투리 잡을 것이 없다! 

[문은 아직 닫혀 있는데] 는 도서( 작품 서두에 범행이 묘사되어, 독자나 시청자에게 범인의 정체나 범행 수단이 밝혀지는 것) 3부작의 첫 번째 작품이라고 한다. 최근 읽은 책들 중에 가장 후속편이 기대되는 작품이다. 두 번째 작품인 [네가 바라는 죽는 법] 에도 우스이 유카가 등장한다고 하니 그녀의 지성에 반한 사람이라면 조금 기다려도 손해볼 것은 없을 듯. 나도 기다려야지. 그래도 좀 빨리 나와줬으면. 벌써부터 안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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