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죽인 소녀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16
하라 료 지음, 권일영 옮김 / 비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리고 밤은 되살아난다] 로 첫선을 보인 사와자키 탐정 시리즈의 두 번째 이야기다. 제 102회 나오키상을 받았고 같은 해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의 랭킹 1위를 차지한 작품이라고 하니, 작가 하라 료와 주인공 사와자키에 대한 팬들의 기대가 얼마나 컸는지 짐작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나오키상을 수상한 이듬해에 번역본이 출간되었지만 그 후로 오랫동안 절판 상태였다고 한다. 나도 인터넷을 통해 [내가 죽인 소녀] 를 찾는 독자들을 보고 '대체 그 책이 뭐길래' 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데, 만약 사와자키 탐정이 내뿜는 매력을 좀 더 일찍 알았다면 나도 그 독자들 중의 한 명이 되어 있었을지도. [그리고 밤은 되살아난다] 를 읽고 얼른, 재빨리, 냉큼 이 책이 나와주기를 기다리고 있던 터라 반가운 마음이었지만 섬뜩하면서도 매력적인 표지에 더 열광하고 말았다. 

이야기는 한 통의 전화로 시작된다. 남자인 듯 여자인 듯 정체를 알 수 없는 목소리가 사와자키를 인도한 곳은 딸 마카베 사야카를 유괴당한 마카베 가족의 집. 그 곳에서 유괴범의 공범으로 잡힌 사와자키는 범인의 명령으로 몸값을 전달하러 나가지만 역시 정체를 알 수 없는 두 명의 남자에게 습격당한 채 정신을 잃는다. 깨어난 그 가 얼마 후 발견한 것은 마카베 사야카의 처참한 시신. 습격당해 정신을 잃은 사이에 소녀가 죽었을지도 모른다는, 성실한 죄책감을 갖게 된 사와자키는 책임감을 갖고 사건을 수사하기 시작한다. 물론 [그리고 밤은 되살아난다] 에서 등장한 니리고시 경부도 함께. (비중은 적다) 

[그리고 밤은 되살아난다] 가 시리즈의 첫 번째 이야기로서 사와자키라는 인물과 주변사람들 자체의 분위기, 내면, 행동 등에 치중했다면 [내가 죽인 소녀] 는 그보다는 사건 자체에 무게를 실은 듯 하다. 고독함을 솔솔 풍겼던 [그리고...] 에서와는 달리 사와자키는 그저 평범한 한 사람의 탐정에 지나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었다. 바이올린에 천재적인 소질을 보인 한 소녀의 납치와 죽음, 범인은 누구인가를 추적해 나가는 과정이 [그리고...] 에서보다 한층 심도있게 그려진 반면 인물에 대한 매력은 살짝 떨어진다고 해야 할까. [그리고...] 에서 보여주었던 사와자키 탐정과 니시고리 경부, 그리고 과거의 사건으로 인해 인연을 맺게 된 하시즈메의 삼각관계(?) 를 은근 즐겼던 나로서는 ( 상상하시는 그런 관계가 아닙니다;;) 하시즈메와 니시고리 경부의 등장이 너무 적었다는 점도 불만이라면 불만이다. 

1989년에 쓰여진 작품이라 '웬 옛날 이야기야?'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고, '충격적 결말'이라고 하기에는 마지막이 살짝 추측도 가능하기에 나는 [그리고...] 보다는 약한 느낌이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몇 가지 등을 제외하고 이 작품이 지닌 장점, 사건에 무게가 실렸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또 그리 재미없는 이야기는 아니었다. 위기는 끝나지 않고, 소녀는 죽음을 맞았지만 사와자키의 사건해결 능력은 여기서도 빛을 발한다. 밝혀진 진실이 가슴 아플 뿐. 

이렇게 된 이상 사와자키 시리즈의 1기 완결편인 [안녕 긴 잠이여] 를 기다릴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설마 1기 완결인데 유령처럼 슥 나타나던 와타나베도 이대로 사라지진 않겠지. 부디 [안녕 긴 잠이여] 에서는 니시고리 경부와 하시즈메, 사와자키의 재미난 관계가 더 많이 그려지기를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