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흉기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라는 작가를 알게 된 것은 [백야행]을 통해서였다. 매 분기마다 일본 드라마를 체크해서 보곤 하는데 아야세 하루카와 야마다 타카유키가 등장하는 드라마 <백야행> 이 참 인상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영상으로 먼저 접해서인지 책 [백야행]은 나에게 그리 큰 감흥을 주지는 못했다. 많은 사람들이 찬양해 마지 않는 그 작품이 별로라고 느낀 나는 이 작가와는 앞으로 인연이 없겠구나 했다. 

그런데 [방황하는 칼날] 을 무척 재미있게 읽었다. 자꾸만 증가하는 청소년 범죄를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가라는 깊이있는 시각을 제시하면서 주인공인 피해자의 부모의 마음을 100% 전달하고 있었다.  스스로 글을 쓰는 사람이 아니기에 다른 작가의 글을 비판하는 일은 부끄러운 일이겠지만, 좋은 글은 어쨌든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백야행]에 비해 [방황하는 칼날]은 그 점이 충족되어 있었고, 다른 사람에게는 어쨌든 나에게는 그 소설이 그 후로 접한 많은 그의 작품 중에서도 최고의 소설로 남아있다. 

[방황하는 칼날]을 접한 뒤로는 그의 작품이 출간된다고 하면 늘 기대부터 품게 된다. 항상 만족스럽기만 했던 것은 아니지만 언젠가는 [방황하는 칼날] 같은 작품을 또 만날 수 있겠거니 하는 기약없는 기다림이 계속되었다. 때문에 [아름다운 흉기]의 출간소식을 듣고 나는 또 기대했었다. '인간의 탐욕과 집착에 관한 묘사' 라는 띠지의 문구를 보고 이번에는 어떤 사회적인 문제를 들고 와 깊이 생각하게 만들어줄지 궁금했다. 

이야기는 어떤 집에 네 명의 도둑이 들면서 시작된다. 그들은 일본 신기록을 보유한 전 올림픽 스타들로 도핑에 관한 자신들의 기록을 없애기 위해 센도 고레노리의 집에 침입한 것이다. 그들의 침입은 센도에 의해 발각되고 소란이 벌어진 가운데 센도가 우발적으로 살해된다. 그들은 강도의 침입으로 위장시키기 위해 귀중품을 몇 개 훔치고 저택을 불태우지만 저택 뒷편의 창고에 있던 누군가가 그들의 범죄를 낱낱이 바라보고 있었던 것은 알지 못한다. 190 센티미터가 넘는 장신에 탄탄한 근육, 여성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는 파워를 가진 그녀는 센도가 단련시킨 마지막 선수이자 잔혹한 실험의 대상이었다. 그녀는 센도의 복수를 위해 그들 네 명을 추적하며 한 명 한 명 처단하기 시작한다. 

스포츠계에서 도핑은 커다란 이슈가 된다. 깨끗하고 굳센 스포츠 정신을 사랑하는 스포츠인들에게 도핑은 파렴치한 사기행각이며 그 동안의 자신들의 노력을 먼지로 만들어버리는 범죄행위다. 하지만 그럼에도 도핑 문제가 끊임없이 발각되는 것은 스포츠 또한 과정이 아니라 결과로 평가받기 때문일 것이다. 기록을 내기 위해 그들-다쿠마, 준야, 유스케, 쇼코-은 순간의 유혹에 무릎 꿇었지만 그 결과는 참담하다. 늘 불안에 시달리는 일상, 지금의 자리를 지켜야 한다는 압박감, 주위 사람들에 대한 체면 등이 그들을 짓눌렀고 결국 비참한 결말에 이르고 말았다. 

무언가를 얻기 위해 몸부림치다 결국 잘못된 선택을 하고 그 선택으로 인해 또 다른 잘못을 한 그들 네 명은 어리석지만 참으로 인간적이다. 누구나 지금보다 더 앞으로 나아가기를 원하고 발전하기를 원하지만 분명히 한계점은 존재한다. 정정당당히 그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면 그것 또한 축복이겠다. 이 작품에서 섬뜩하게 느껴졌던 것은 자신들의 결점을 숨기려고 하는 네 명의 모습이 아니었다. 그들 중 쇼코, 그녀가 가장 무서웠다. 자신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그녀의 모습을 보면서 그녀야말로 센도가 만든 지상최대, 최악의 흉기가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과연 그들 네 명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마지막까지 긴장감을 놓지 못하고 책을 읽었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 약간 아쉬움을 느낀다면 그것은 센도의 마지막 선수이자 그들 네 명을 처단하는 여자 선수의 복수의 당위성 결여라고 할까. 센도와 그녀의 관계가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 그들 사이를 완벽히 이해할 수는 없지만 그녀가 센도를 위해 복수해야 할 이유를 나는 잘 모르겠다.  

그녀를 최고의 선수로 단련시켜 주었기 때문에? 하지만 책을 읽으면 알게 되겠지만 센도는 그녀에게 잔인한 짓을 저질렀다. 여자라면, 그리고 어느 정도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런 그가 죽음을 당했을 때 오히려 홀가분함을 느껴야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녀는 복수에 나섰고 아무 상관없는 사람들까지 죽이면서 네 명을 찾아다닌다. 그것은 복수가 아니라 무차별 살인이다. 흉기라 내세운 그녀의 인물 구상이 허술하고 복수라는 이름 아래 자행되는 사건의 전개 또한  당위성이 떨어진다고 봐야겠다. 

띠지 문구에는 '괴물이 되어버린 한 여자의 슬픈 복수가 시작된다'라고 쓰여있다. 나는 그 문장을 괴물이 된 여자가 자신을 그렇게 만들어버린 사람에게 복수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다. 하지만 그녀의 행위는 복수가 아닌 살인이었고, 나에게는 그리 슬프지도 않았다. 다만 한 사람의 인생이 어떤 보람도 없이그리 아무 의미없이 지나가버릴 수 있다는 게 안타까웠다. 

 [방황하는 칼날]에 버금가는 작품성을 기대했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초기작인만큼 어느 정도는 감안하고 읽어야 한다. 하지만 인간의 깊은 어둠을 파헤치는 그의 글의 특징은 여기서도 잘 녹아있는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