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을 위한 독서클럽
사쿠라바 가즈키 지음, 박수지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도쿄 도심에 자리잡은 널찍한 부지에 성마리아나 학원이, 있다! 유치원부터 고등부까지 같은 부지 안에 있는 이 학원은 20세기 초 성마리아나 수녀가 세웠다고 한다. 하느님의 사랑을 믿고 보다 나은 사람을 배출해내는 것이 목적인 학원에는 서쪽 관저라 불리는 학생회,  동쪽 궁전이라 불리는 연극부와 함께, 남쪽에는 그 두 개의 클럽과 대등하다고는 도저히 말할 수 없는 독서클럽이 존재한다. 구교사 뒤편 다 쓰러져가는 붉은색 벽돌건물 삼층에 위치하는 독서클럽에서는 누구나 원하는 책을 읽고 홍차를 마실 수 있다. 이 이야기는 그 독서클럽에서 백년에 걸쳐 일어난 기상천외하고도 유쾌한 클럽일지를 바탕으로 쓰여졌다. 

일지에 기록된 이야기는 총 5편이다. 오사카에서 올라와 이상한 냄새를 풍기는 소녀 가라스마 베니코가 어떻게, 누구의 도움으로 왕자가 되었는가를 그리는 <가라스마 베니코 연애사건>, 성마리아나 학원의 창시자 마리아나의 실종에 관련된 <성녀 마리아나 실종사건>, 세월의 변화와 함께 독서클럽에 어울릴 것 같지 않은 학생들이 방문한 사건을 다룬 <기묘한 손님들>, 기묘한 정열을 품은 소녀 야마구치 주고야 사건<초저녁 별>, 마지막 독서클럽 회원의 활약과 졸업생들의 새로운 독서클럽을 다룬 <관습과 행위>까지 겉으로는 조신하고 아름답게 행동하는 여학교의 숨겨진 모습들이 재미있게 그려져 있다. 게다가 각각의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등장하는 독특한 코드네임은 이 책의 또 다른 묘미이다. 

그런데 이 성마리아나 학원을 지탱해가는 것은 '가짜 왕자'에 대한 소녀들의 '사랑'이다. 이 책에서는 그런 사랑을 진성S와 가성S로 구분하는데, 대부분의 소녀는 가성S에 속한다. 남학생들은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내가 중학생이었을 때 같은 반 친구들 사이에 유행처럼 그런 감정이 퍼진 적이 있었다. 나야 물론 그 때도 한창 책에 빠져 동화속 멋진 왕자님을 그리고 있었으나, 흔히 말하는 친구의 이야기로는 '누구와 누가 좋아한다더라~'라는 소문까지 있었던 모양이다. 

남자들은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놀랄지도 모르겠지만, 이성에 대한 사랑의 시작이 있기 전에 동성에 대한 동경이 먼저 일어난다고 쓰인 심리학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여자는, 같은 여자인 내가 보기에도 훨씬 복잡한 존재다. 일상생활 뿐만 아니라 사랑에 대해서도 복잡한 여자는 어린시절 사랑에 대한 동경은 가지고 있지만, 직접 사랑에 빠져들기는 어려운 법이다. 그것은 -소녀들 대부분은 꿈같은 연애를 동경하면서도 현실의 남성에게는 강한 혐오감을 가지고 있었다. 역시 그들에게서 나는 냄새 때문이었다. 땀과 기름 냄새 구질구질한 낭만의 냄새 때문이었다(p17)- 에서 나타내는 이성에 대한 다른 '냄새' 뿐만이 아니라 사랑을 통해 다른 세상을 만날 수도 있다는 두려움에 의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여자들이 [베르사이유의 장미]를 읽으면서 주인공 '오스칼'에게 열광하는 이유도 같은 것이 아닐까. 그러니 책을 읽으면서 성마리아나 학원의 '가짜 왕자'에 대한 소녀들의 사랑의 감정을 이상하다 여기지 말고 그저 순수한 한 때의 감정이겠거니 여겨주면 좋겠다. 

여하튼 이 독서클럽의 일지는 참 재미있다. 어디에나 암흑의 클럽은 존재하는 법! (그러나 독서클럽 자체가 암흑적인 존재라는 말은 아니다. 다만 주목받지 못한 클럽이었을 뿐) 그런 클럽의 숨겨진 역사를 기록한 이 일지는 내 학창시절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좀 더 신나고 흥미진진한 생활을 해볼걸, 좀 더 용기를 내서 재미있는 일을 만들어볼걸 하는 후회가 뒤늦게 찾아오는 것은 정말 슬픈 일이다. 하지만 역시 책은 그런 나의 감정을 위로하고 보상해준다. 현실에서 맛볼 수 없었던 즐거운 클럽생활, 그리고 소녀들의 귀여운 사랑과 투정까지, 읽고 있으면 꼭 성마리아나 학원에 입학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할 정도의 유쾌한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