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 즐거움 - 삶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들려주는 120편의 철학 앤솔러지
왕징 엮음, 유수경 옮김 / 베이직북스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이라는 단어에 담긴 이미지는 딱딱하다. 철학적인 사고라 일컬어지는 생각들은 일반 사람들이 하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더 이성적이고, 적어도 주위 사람들과는 다른 평범하지 않은 사람들의 전유물이라 생각되기 쉽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그 '철학'이라 함은 짧은 기간에 끝나지 않는 깊은 사유와 내적 성찰이 필요한 일임에는 틀림없다. 그래서 나는 철학에 일말의 도전심을 갖기도 했는데, 대학 때 들은 철학 수업으로 생각에 변화가 있었다. 자신을 좀 더 깊게 들여다보고, 주위의 사물과 사람, 세상에 일어나는 온갖 현상에 관심을 갖는 것, 그로 인해 자신만의 생각을 정립하는 것, 그것이 바로 철학이 아닐까. 

책의 표지에 이런 문구가 적혀 있다. <삶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들려주는 120편의 철학 앤솔러지>. '앤솔러지'란 어원이 그리스어()의 앤톨로기아(anthologia)로 ‘꽃을 따서 모은 것’이라는 뜻이다. 짧고 우수한 시의 선집(), 특히 여러 작가들의 시를 모은 것을 가리킨다고 한다. 왕징이 편저한 이 책은 <참과 진리>, <생명의 존귀함>, <고귀한 덕>, <인간의 본성>, <우정>, <사랑>, <삶의 즐거움>이라는 7가지 주제로 나누어져,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멋진 기회를 선사한다. 

다양한 생각들이 담긴 만큼 마음을 울리거나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글들이 적지 않다. 그 중 인상적인 것을 소개해보자면, 제일 첫 장에 적힌 이반 세르게에비치 투르게네프의 <거지> 를 먼저 언급하고 싶다. 한 사람이 길을 걷다가 거지를 만났다. 초라한 옷차림에 곪아 터진 상처에, 더러운 모습을 한 거지가 손을 내밀었으나 그에게 줄 것이 아무것도 없다. 결국 길을 걷던 그 사람은 미안한 마음을 담아 두 손을 꼭 잡으며 미안하지만 지금은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이야기했다. 그 때 거지가 이런 말을 한다. "천만의 말씀입니다. 선생님. 제 손을 잡아 주신 것만으로도 대단히 감사드릴 일인 걸요" 라고. 

요즘은 길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베푸는 것도 쉽지 않은 세상이 되었다. 아니 '그 쉽지 않다'는 생각은 핑계에 지나지 않을지도 모른다. 지하철에서 손을 내미는 사람에게서 고개를 돌리게 되고,  종이를 건네주며 자신의 힘겨운 일상을 고백하는 사람에게는 의심의 눈초리를 먼저 보내게 되었다. 표지에 적힌 '삶에 지친 현대인'이란 이런 나의, 우리들의 모습을 반영하는 것은 아닐까. 주위를 둘러볼 마음의 여유도 없이 그저 앞만 보며 내달리게 되는 지금, 인간에 대한 신뢰와 따스함을 회복한다면 그것이 바로 철학이 추구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나는 '다른 사람의 생각'이 적힌 책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는 말이 나에게는 너무나도 잘 적용되는 말이라, 같은 책을 몇 번은 읽어야 좋고 인상깊었던 문구가 선명하게 되살아난다. 하물며 '다른 사람의 생각'이 적힌 글은 내가 한 생각이 아니므로 더 잊혀지기 쉬운데, 지금은 이런 마음이 든다. 다른 이의 생각을 발판삼아 나만의 사고를 정립할 수 있다면, 그것이 바로 책을 읽는 이유일 것이라고. 

한 번에 읽어내려가기에는 참 아쉬운 책이다. 한 권의 책에 담긴 모든 것을 대표하는 표지인만큼, <삶.에.지.친.현.대.인.들>이 힘겨울 때 조금씩 읽어가면서 잠시나마 위로를 얻었으면 한다. 나 또한 이 책을 통해 반성도 하고, 내 생활을 되돌아도 보고, 그리고 위로받았으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