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란젤로 미술의 비밀 -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의 해부학 연구
마르셀로 G.지 올리베이라 외 지음, 유영석 옮김 / 문학수첩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미술'과 '비밀'. 이 두 단어만으로 책에 손이 가기에 충분했다. 잘 알지 못하는 분야, 그렇지만 자꾸만 관심이 가고 알고 싶어지는 분야가 바로 미술이다. 워낙 미술에 소질이 없었기 때문에 그림이나 조각에 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보면 굉장함과 부러움을 느끼고는 했다. 나에게는 그저 손 하나 데생하는 것도 힘겨웠는데, 유명 화가들은 어떻게 갖가지 색을 내고, 입체감을 나타내고, 오랜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을 명화들을 만들어냈던 것일까. 미술, 그 자체만으로도 마음 속에서 호기심이 몽글몽글 솟아오른다. 그런데 그림으로 자신의 모든 것을 표현했던 화가들도 그림 속에 숨겨놓고 싶은 비밀이 있었던 모양이다. 특히 이 미켈란젤로는. 

미켈란젤로는 다른 화가들에 대한 독설과 뛰어난 조각 솜씨로 유명했고 회화에도 재능이 있어, 교황으로부터 끊임없이 작업에 대한 권유를 받았다고 한다. 게다가 그가 사망한 후, 그가 썼다고 하는 시까지 발표되었다고 하니 그의 심장은 오직 예술을 향해서만 뛰고 있었던 듯 하다. 그런 그의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는 미켈란젤로의 이름까지는 모르더라도, 다만 그런 것이 있다더라 정도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알 정도로 유명하다. 나는 그저 책 속에 있는 도판만 보고도 감탄을 금치 못했는데 저자는 그런 천장화 속에 숨겨진 하나의 비밀을 발견한다. 

저자들의 주장에 의하면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 속에는 인체의 신비가 담겨져 있다. 예를 들어 <아담의 탄생>에서 튜닉을 입고 있는 신과 그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케루빔들은 인간 두개골의 시상 단면 해부도의 구조와 일치하며, <이브의 탄생>에 그려진 조물주의 망토가 측면에서 본 왼쪽 폐의 모습과 일치한다고 주장한다.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를 창세기, 구약의 장면들, 예언자와 무녀들, 그리스도의 조상들로 나누어 각각의 그림에 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인체와 관련지어 그림을 보는 포인트를 일러주고 있다. 

처음에는 '오, 이렇게 그림을 볼 수도 있구나. 인체에 관심이 많고 해부학에 능통했다던 미켈란젤로라면 정말 이런 의도로 그림을 그렸을지도 모르겠구나' 라며 제법 감탄하면서 보았다. 하지만 워낙 많은 천장화들을 인체와 비교하여 설명하려니 약간 무리가 따르지 않았나 싶다. 포인트로 일러주는 부분에서 비슷하다고 생각되는 것도 많았지만, 저자들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는 그림들도 꽤 있었기 때문이다. 혹시 우리가 그저 그림으로 만족하면서, 아름다운 예술작품이라고 감탄하면서 봤어야 할 그림들을 숨겨진 비밀에 집착하여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마저 들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들은 한 번 보고 지나쳤을 그림들에서 이렇게 인체와 닮은 부분을 발견한 그들의 눈썰미가 부럽기도 하다. 주위 사람들과는 다른 방법으로 그림을 볼 줄 아는 재주, 그것 또한 하나의 예술에 포함된다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시스티나 성당 천장화를 다룬 내용도 흥미로웠지만, 마지막 장에서 다룬 <피에타>에서는 몹시 감동해버렸다. 옷의 주름 하나하나까지 생생하게 조각한 미켈란젤로에게 찬사를 보내고 싶다. 그와 같은 능력이 내게는 없지만, 이렇게 훌륭한 조각상을 보고 감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것, 그것마저도 감사해야 할 것 같다. 오랜만에 눈과 마음, 모두를 풍요롭게 하는 좋은 책을 만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