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랑가족 세이타로
오기와라 히로시 지음, 김소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오기와라 히로시의 책을 앞에 둘 때면 항상 설레임을 느낀다. 이번에는 또 어떤 상황속에서 유쾌하면서도 감동깊은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가를 기대하게 만드는 작가. 다양한 소재로 부지런히 책을 써내면서도 지금까지 내 기대를 한 번도 무너뜨린 적이 없는 사람. 때문에 그의 새로운 작품이 나왔다고 하면 어김없이 서점으로 달려가 훑어보게 된다. 기대만큼 실망도 크다는 말은 이 작가에 한해서는 해당되지 않는 말인 듯 싶다. 

하나비시 세이타로의 가족은 유랑한다. 끊임없이 다른 일자리를 찾아서. 지금 그들이 하고 있는 일은 '대여가족'이다. 홈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사, 약칭 HES로부터 일을 받아 의뢰인이 주문한 가족의 모습을 연기한다. 때로는 노부인의 죽은 아들 가족으로, 때로는 여자를 버린 중년남자로 또 때로는 온 가족이 모여 결혼식 하객으로 변신하기도 한다. 세이타로의 가족은 모두 6명이다. 무슨 일을 하든 끝을 맺지 못하는 아버지 세이타로와 그의 아내 미호코, 애니메이션 학원에 다니고 싶어하는 장남 다이치와 노래를 좋아하는 장녀 모모요, 그녀의 아들 다마미, 그리고 차남 간지까지. 

모모요는 엔카 가수가 되겠다며 떠나고 다이치는 꿈을 실현하겠다며 집을 나간 어느 날, 세이타로는 예전 몸 담았던 극단의 단장인 단노스케를 찾아가 빚을 갚을 돈을 부탁한다. 그 청을 들어주는 대신 단노스케는 자신의 아들이 맡고 있는 극단에서 다시 일해주기를 명령하고, 마땅히 할 일도 없었던 세이타로는 눈을 빛내며 과거의 영광을 되새김한다. 하지만 착각은 잠시. 단노스케의 아들은 예술과 예능을 혼동하는 철부지에, 고전미라고는 눈꼽만큼도 찾아볼 수 없는 괴상한 내용들을 공연하는데다가, 아내 미호코마저 집을 떠나버린다. 간지와 단 둘이 남겨진 세이타로의 고단한 인생길, 과연 다리미로 다린 듯 평탄하게 펼쳐질 날이 오기는 할 것인가. 

다양한 시점을 넘나들며 이야기를 펼쳐나가지만, 나는 그 중에서도 간지의 시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았다. 다른 사람이 볼 때는 약간 모자란 것처럼 보이는 간지는, 하지만 자기 나름대로 사물과 상황을 파악하며 특유의 순수함과 열정으로 찾아오는 위기를 헤쳐나간다. 극단으로 다시 돌아가게 된 것은 세이타로에게 있어서 제2의 인생의 시작이었지만, 간지에게 있어서도 소중한 의미를 지닌다. 바보라고 사람들에게 무시당하던 간지가 자신이 하고 싶은 일, 해낼 수 있는 일을 찾아내게 되었으니 말이다. 다이치와 모모요도 개성 넘치는 인물이지만, 심각한 상황에서 유머를 만들어내고 '웨엡'하는 우렁찬 대답으로 씩씩하게 살아가는 간지는 나에게만큼은 이 책의 주인공이었다. 

사실 세이타로는 과거의 영광에만 젖어사는 인물이었다. 무슨 일이든 잘 될기라~를 연발하지만 항상 실수투성이인 데다 권위적인 모습은 아이들의 반발을 사기에 충분했다. 그의 아내 미호코도 참다참다 집을 나가버리니 할 말 다 했다. 그러나 힘든 생활을 딛고 자신이 충실할 수 있는 일을 찾아낸 세이타로에게 앞으로의 인생은 충만함으로 다가올 것이라 믿는다. 그의 듬직한 모습에 아내도 언젠가는 돌아오지 않겠는가. 티격태격하며 다투고 지긋지긋하다며 저마다의 길을 찾아 떠나가버리지만, 결국에는 하나가 되어 어려운 일을 헤쳐나가는 것. 그것이 바로 가족임을 작가는 말하고 있는 듯 하다. 

평범하지 않은 가족의 모습을 그렸지만, 결국 세상의 모든 가족의 모습을 그린 오기와라 히로시. 극단을 중심으로 일본의 전통예능에 대한 약간의 지식도 포함되어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표지만큼이나 유쾌한 그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 또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역시 다음 작품 또한 기대하게 만드는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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