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갈이 그린 라 퐁텐 우화
장 드 라 퐁텐 지음, 최인경 옮김, 마르크 샤갈 그림 / 지엔씨미디어(GNCmedia)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부끄럽지만, '샤갈'하면 학교 앞에 자리잡고 있었던 '샤갈의 눈 내리는 마을'이라는 카페가 제일 먼저 떠오른다. 입 안에서 굴러다니는 그 발음이 어쩐지 좋아서, 친구들을 만나거나 약속이 있을 때 가끔 찾아갔었다. 처음에는 '샤갈'이 화가라는 것도 몰랐지만, 그가 그린 그림의 제목이 '눈 내리는 마을'이라는 것을 귀동냥으로 알게 되었을 때, 그 카페가 사라졌다.  그리고 한 동안 잊고 지냈던 '샤갈'이라는 이름을 이 책을 통해 다시 만났다.  사실 '샤갈'때문에 눈에 띈 책이지만, 그 안에 든 이야기도 무시할 수 없다.

어렸을 때 이솝우화를 즐겨 읽었던 사람이라면, 이 책에 실린 내용들이 낯설지 않을 것이다. 17세기 프랑스의 대표적인 시인이자 우화작가인 라퐁텐이 이솝풍으로 이야기를 쓰기도 했다니, 어쩌면 같은 우화작가였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들을 다루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처음 글자를 떼던 시절에 어린이용으로 가장 먼저 접했을 이야기들을 이렇게 성인이 되어 다시 만나니 감회가 새롭다. 게다가 샤갈의 43점의 그림과 함께하니, 마치 작은 미술관이 내 품안에 들어와 있는 것만 같다. 그림들이 이해하기 쉽다거나 단순한 것은 아니다. 라퐁텐의 우화들이 아니었다면, 알아차리지 못하고 그냥 지나쳐버렸을지도 모를만한 그림도 몇 점 있다. 하지만, 오히려 그런 점이 매력으로 다가오는 것은 나만의 착각인 걸까.

어렸을 때는 단순히 동물들의 이야기로 지나쳐버렸던 이야기들이 우리 삶의 모습을 풍자하고 있다는 것이 새삼 기발하면서도 재미있다. 권선징악의 교훈만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은 우화들이, 이 책에서는 하나하나가 각각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끝에 설명이 되어 있어 이해하기가 한결 수월했다.  예를들어, 몸집이 커다란 소를 부러워한 개구리가 그 소 같은 몸집을 갖기 위해 자신의 배를 부풀리다가 결국에는 배가 뻥 터져 죽는다는  -소만큼 커지고 싶어한 개구리-라는 우화가 있다. 그 우화 마지막 부분에는 라퐁텐이 써놓은 듯, "세상은 바보 개구리보다 더 어리석은 사람들로 가득 차 있다. 부자들은 성주처럼 큰 집을 짓고 싶어하고, 성주들은 왕만큼 많은 신하를 거느리고 싶어한다"라는 구절이 있다. 약간은 냉소적이면서도, 어쩐지 할머니가 들려주는 옛날 이야기의 마무리같이 정겨움도 느껴지고, 그러나 그냥 흘려 들을 수 없는 진리가 숨어있는 것 같아 소홀히 할 수가 없다.

처음에는 "에이, 어렸을 때 다 읽은 건데 뭐"라는 가벼운 마음으로 집어든 책에 어느 순간 집중하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이솝우화집이나 라퐁텐의 이야기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여전히 읽히고 있는 것은, 동물들로 묘사되어 있어 우리의 삶을 차갑지만은 않게, 유머러스하게 뒤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화가 아닌, 샤갈의 그림에 좀 더 중점을 둔 것 같은 느낌도 들지만, 좋은 그림과 교훈적인 내용을 한 번에 음미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