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퍼드 살인 방정식
기예르모 마르티네스 지음, 김주원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7년 11월
평점 :
절판


학창시절, 내 최대 적은 선생님도 친구도 아닌, 바로 수학이었다. 이 수학이란 생물(나에게는 마치 나를 약올리기 위해 태어난 별종같이 생각되었기 때문에) 은 언제나는 아니었지만, 나의 예상을 빗나가게 하는 답을 내놓기 일쑤였고, 좀 쉽게 풀었다 싶으면 실수 때문에 내 눈에서 눈물이 흐르게 만들었다. 항상 수학문제를 풀 때 머리를 쥐어뜯곤 했는데, 이 표지의 남자는 그 때의 내 모습과 어쩐지 비슷하다. 나는 수학 때문에 머리를 감싸안았지만, 이 남자는 무슨 이유로 이렇게 괴로워하는 걸까. 그에게 맡겨진 숙제는 바로 살인방정식이다. 

 아르헨티나에서 영국으로 유학을 온 '나'는 암호해독가로 유명한 어느 노부인의 집에서 하숙을 시작한다. 어느 날 학교에서 돌아와 하숙비를 지불하려고 찾아갔다가, 저명한 수학자 아서 셀덤과 함께 노부인의 시체를 발견하게 된다. 아서 셀덤은 누군가로부터 원이 그려진 이상한 메시지를 받고 찾아온 것. 그 후 범인의 연쇄살인은 계속된다. 산소호흡기에 의존하고 있던 환자가 사체로 발견되고, 오케스트라의 단원이 공연 도중 갑자기 질식사하며,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던 아이들이 다니던 학교의 스쿨버스가 전복되어 아이들이 목숨을 잃는다. 그리고 살인이 일어날 때마다 아서 셀덤에게 원, 물고기, 트라이앵글, 테트라크티스의 기호가 그려진 이상한 쪽지가 전달되고, '나'는 이 유명한 수학자와 함께 미스터리를 풀기 위해 머리를 쥐어뜯게 되는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나는 수학과 거의 적대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래서 책 표지에 쓰인 '수학으로 풀어낸 치밀한 살인의 미학'이라는 글귀에 혹시라도 책을 읽고 태어나서 처음으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까 봐 노심초사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오히려 이 책으로 인해 수학의 길에 다시 한 번 뛰어들어볼까 하는 어처구니없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동생이 읽고 있던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라는 단어를 발견하고는 반가웠고, 역시 이해하는 데에 어렵기는 했지만 논리적 추론에 관계된 설명이 나올 때는 왠지 모르게 내가 지적인 사람이 된 듯 하여 뿌듯함까지 느꼈다. 역시 책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접하게 되는 건 즐거운 일이다. 

 한 가지  재미있게 생각한 것은 등장인물들의 행동이다. 살인이 일어나고, 이상한 쪽지가 배달되었음에도 책 속의 사람들은 사건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 동안 내가 읽었던 추리 소설의 주인공들은 언제나 사건의 중심이 되어 마치 자기가 아니면 사건을 해결할 수 없을 것처럼 행동하는데, 이 작품속의 사람들은 어딘지 모르게 사건에 무관심하다. 그저 쪽지가 배달되고, 사건이 일어나면 그제서야 '아, 또 누가 죽었어?'라는 느낌일까. 오히려 논리적으로 주변 상황을 설명하고, 테니스를 치며 일상생활을 즐긴다. 그러다, 한 가지 계기를 통해 그제서야 충격 아닌 충격을 받고 사건의 전모를 우리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나중에 밝혀진 사건의 결말을 알게 되면 그 이유를 알게 되겠지만.

 대신 작가는 독자에게 배려심을 발휘한다. 기호들에 대한 설명이며, 힌트를 요기조기 숨겨놓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발견하기가 쉬운 것은 아니다.  논리적 설명이라는 것이 읽다보면 빠져들지만, 나중에는 역시나 희미해지기 때문에. 다만, 무언가를 발견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책을 읽게 되니 읽는 맛이 좋다. 밝혀진 범인에 대해서는 안쓰러움보다 비열함을 느꼈다. 결국 어떤 말로 포장을 해도 자신의 욕망 때문에 일을 벌인 것이니, 내가 주인공이었다면 당장 응징을 가했을 거다. 

 수학과 논리적 추론이라는 색다른 소재로 나를 또 다른 세계로 인도해 준 작가의 다음 작품을 하루 빨리 만나보고 싶다. 수학이 어려웠던 이들이여, 수학에 공포심을 가졌던 이들이여, 주저하지 말고 이 책을 집어들라~당신들도 수학에 가까워질 수 있으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