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속의 유괴 붉은 박물관 시리즈 2
오야마 세이이치로 지음, 한수진 옮김 / 리드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붉은 박물관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사건은 없다!!]

 

2차 대전 이후에 경시청 관내에서 일어난 모든 형사사건의 유류품과 증거품과 수사 서류를 보관하고, 그것을 형사사건의 조사 및 연구와 수사관 교육에 활용하는 범죄 자료관. 런던 광역 경찰청 범죄 박물관을 모방하여 1956년에 설립된 이 곳은 그 원조가 검은 박물관이라 불리는 것처럼 '붉은 박물관'이라 불리는데요, 여기의 관장은 '설녀'라 불리는 히이로 사에코입니다. 검은 머리카락과 하얀 피부, 하얀 백의를 걸친 모습에서 수사1과에서 전직한 데라다 사토시가 붙여준 별명이에요. 데라다 사토시가 어째서 이 붉은 박물관에 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경위는 전작인 [붉은 박물관]에서 밝혀졌었죠. 처음에는 좌천된 것에 괴로워하지만 이 붉은 박물관에 수집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히이로 사에코와 재수사를 감행하는 사이 어느새 부쩍 정이 든 것 같은 모습입니다.

 

옥상에서 사라진 여고생 살인 사건 용의자, 불을 지르고 피해자들을 대피시킨 연쇄 방화범, 열 조각으로 토막 난 남편과 같은 날 자살한 아내, 완벽한 알리바이로 모두를 속여 온 남자, 기억 속에 숨겨진 유괴 사건의 진실. 총 5개의 수수께끼가 히이로 사에코의 손에 그 미스터리가 풀립니다. 대체 어디서 어떻게 사건의 실마리를 붙잡는 것인지 모르게 그녀의 '진상을 알아냈다!' 한마디면 정말 모든 사건이 너무나 쉽게 해결돼요. 그 곁에서 데라다 사토시는 어안이 벙벙한 채, 독자와 같은 마음으로 그녀를 바라볼 것이 분명합니다!

 

이 작품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역시 설녀인 히이로 사에코일 겁니다. 그녀는 국가공무원 1종 시험에 합격해 경찰청에 들어온 이른바 '커리어'입니다. 그런데도 무슨 연유에서인지 한직으로 불리는 범죄자료관에서 관장 노릇을 9년이나 하고 있으니 그것이야말로 이 시리즈의 가장 큰 미스터리가 아닐까요??!! 이미 엘리트 코스에서는 완전히 벗어난 길에서 그녀가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혹시 과거에 미해결된 어떤 사건 하나가 그녀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설녀는 그 사건이 범죄자료관에 들어오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조심스레 추측해 봅니다.

 

[기억 속의 유괴]에 실린 다섯 작품 모두 흥미롭지만 공통적으로 인간의 비뚤어진 욕망, 순간의 잘못된 선택에 대해 그리고 있다는 점은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선택을 한 인물도 있었지만 어쩌면 그것은 제가 그 정도의 극한 상황에 내몰린 적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보면 아주 납득이 가지 않는 것도 아니었어요. 도대체 작가는 이런 에피소드들을 어떻게 떠올리는 것인지, 도통 머리가 뛰어나지 않고서는 쓸 수 없는 작품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붉은 박물관]에서부터 기다리고 있는 히이로 사에코의 사정. 그 사정이 다음 편에서는 부디 속 시원하게 밝혀지길 기대해봅니다!!


**네이버 독서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리드비>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