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 한 번만이라도
마스다 미리 지음, 권남희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번의 뜨거운 밤 뒤에 우리를 지탱해주는 평범한 삶]

 

자칭타칭 저는 공사다망한 사람입니다. 아이들을 낳고나서는 주로 아이들 일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더라고요. 주말은 그냥 스쳐지나가는 것. 오히려 직장에 있을 때 더 마음 놓고 쉴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매일 정신없이 지나가는 시간 속에서 가끔 한숨이 나올 때가 있죠. 시간이 등 뒤에서 나를 떠밀고 있는 것 같은 기분. 느껴보신 적 있을까요? 나는 천천히 가고 싶은데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시간의 급류 속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듯한 기분이요. 제가 요즘 그렇습니다아! 한 템포 쉬어가고 싶은데 상황이 여의치 않을 때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글, 소소한 기쁨을 되새겨주는 글들이 좋더라고요,

 

마스다 미리를 좋아하는 독자들도 많은데, 저는 그럭저럭인 편이었어요. 그러던 것이 [엄마라는 여자], [아빠라는 남자]라는 책을 읽고 빠져들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 후로 그녀의 작품은 주로 에세이만 읽어왔던 저에게 마스다 미리의 '소설'이라는 것은 꽤 낯설었어요. 과연 어떤 소설이 탄생했을지 궁금하기도 하고 기대도 되었다가 실망하면 어쩌나 하는 걱정 아닌 걱정을 했더랬습니다. [딱 한 번만이라도]는 일상을 그저 살아내고 있던 히나코와 야요이가 각자의 일탈을 경험하고 자기 나름대로의 답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리는 작품이에요.

 

요양보호사로 일하는 돌싱인 언니 야요이와 파견회사 직원으로 근무하면서 오랫동안 솔로로 생활해온 동생 히나코. 성격도 살아온 삶의 궤적도 서로 다른 두 사람이지만 딱 하나 공통점이 있지만 현실에 치여 꿈이나 환상을 꿈 꿀 여유가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런 두 사람에게 화려한 삶을 사는 이모 기요코가 충격적인 제안을 합니다. 함께 180만 엔이 드는 브라질 패키지 여행을 떠나지 않겠느냐고요! 180만 엔이면 우리 돈으로 1800만원 정도. 그 동안 모아온 돈을 한방에 쏟아부어 브라질 여행을 떠난다? 저는 엄두도 못낼 것 같아요. 무엇보다 브라질이 동경하던 나라도 아니었고요. 히나코는 충동적으로 브라질로 여행을 떠나고, 그런 히나코를 어이없어 하면서도 야요이는 하루하루 예전의 자신이라면 절대 하지 않을 일의 목록을 정해 하나씩 실현해나가기 시작합니다. 서로 다른 장소에 있지만 같은 것을 찾아 헤매는 이들의 일탈은, 과연 어떤 모습으로 끝을 맺게 될까요.

 

두 사람을 보면서 나는 과연 일탈할 수 있을까, 지금 내 상황에서 일탈은 무엇을 의미할까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굳이 해외여행이 아니더라도 옆지기와 아이들만 두고 주말 호캉스를 떠나는 것, 원하는 물건을 앞뒤 재보지 않고 한 달에 하나라도 사보는 것-등이 생각납니다??!! 하지만 그런다고 해서 제 일상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지는 않을 거예요. 이 두 자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각각의 경험을 통해 주변 사람들과 엮이면서 핑크빛 미래를 꿈꿔보기도 하지만 현실은 잔혹한 면이 있기에 현실인 거니까요. 오히려 그런 부분들이 현실감을 주면서 독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평범한 현실에서 약간의 일탈만으로도 새로운 기분이 들고, 다시 현실로 돌아와 열심히 이 삶을 살아내는 것. 누구나 다 그런 거 아니겠어요. 누구에게나 각자의 짐은 있는 거니까요. 어쩐지 요시모토 바나나님의 작풍도 느껴지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소설입니다. 이 책을 읽을 때만큼은 제가 제 시간 속에서 적정 속도로 걷고 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어요!

**출판사 <소미미디어> 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