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리 테일 2
스티븐 킹 지음, 이은선 옮김 / 황금가지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실의 회색 지대를 지나오며 써내려간 희망의 이야기]

 

[페어리테일] 1권에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 보디치 씨의 반려견인 레이더를 위해 기꺼이 비밀의 우물로 뛰어든 찰리. 1권의 후반 부분부터 찰리와 레이더의 모험이 시작되었는데요, 2권에서는 본격적으로 새로운 세상에서의 여정이 펼쳐집니다. 제목이 '페어리테일'인만큼 작품 곳곳에서 <럼펠스틸스킨>, <잭과 콩나무>, <오즈의 마법사>, <아기돼지 3형제> 등을 만나실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살짝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의 다른 버전을 만나고 있는 듯한 느낌도 들었어요. 큰 주제는 역시 '위기에 빠진 이상하고 신비한 세계를 구하는 전설의 왕자의 대모험!!'-이라고 할까요.

 

1권 리뷰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제가 이 작품을 읽으면서 가장 크게 걱정했던 부분은 새드엔딩이었어요. 스릴러의 제왕이라 불리는 스티븐 킹이 과연 해피한 동화를 쓸 수 있을까, 너무 잔혹하고 슬픈 엔딩을 들이미는 게 아닌가 지레 겁을 먹었습니다. 그래서 중간에 찰리와 레이더가 잠시 헤어졌을 때도, 모험을 끝낸 찰리가 집으로 돌아가는 마지막 장면에서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가 없었어요. 분명 어딘가 한 부분에서는 독자의 허를 찌를 것이다! 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결말을 확인하고나서 얼마나 가슴을 쓸어내렸는지요. 여러분, 이 작품은 마음 편하게 온전히 즐기셔도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찰리를 생각하면 안타까운 부분이 없지 않은 건 아니지만요.

 

스티븐 킹은 코로나 시기를 지나면서 '내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어떤 글을 써야 할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졌다고 합니다. 누구나 긴 터널을 통과하는 듯 답답함을 느꼈을 지난 시간들 속에서 작가라고 그런 감정을 느끼지 못했을까요? 그런 질문을 던진 이유는 분명 작가 자신도 당시의 상황에 대해 두려움과 막막함을 느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찰리가 우물을 통과해 만난 세계는 온통 회색으로 변해가며 죽어가는 세계였습니다. 그리고 그런 세계가 찰리의 활약으로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화해가죠. 킹 작가 또한 지금은 회색의 세계지만 언젠가는 반드시 이 위기의 시대가 지나고 밝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으로 이 작품을 집필했던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런 믿음을 독자들에게도 전달하고 싶었던 것이라고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오직 레이더와 조금 더 함께하고 싶은 마음에 보디치 씨가 알려준 해시계를 찾아 떠난 여행. 그 여행이 무사히 마무리되어 정말 기쁩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아버지와 재회하는 장면은 울컥했어요. 찰리가 사라진 뒤 아버지는 얼마나 아들을 애타게 찾아헤맸을까요. 죽었을 거라 생각한 아들이 눈 앞에 서 있다면, 어우, 이 장면에서 코가 시큰해지지 않는 독자는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읽는 내내 마음 졸인 터라 그 과정이 결코 쉽지는 않았지만 마지막 페이지까지 꼼꼼히 읽고 난 지금은 마치 꿈을 꾼듯한 기분입니다. 신비한 세상에 다녀온 사람이 찰리가 아니라 저인 듯한 착각도 들고요. 스티븐 킹이 선사하는 꿈같은 동화의 세계, 부디 여러분도 풍덩 빠져보시기를요!!

 

**출판사 <황금가지>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