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어의 눈물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김현화 옮김 / 빈페이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악어의 눈물에도 이유는 있다!!]

 

거짓 눈물 말이지. 악어의 눈물. 영어로 '크로커다일 티어스'라고 해. 악어는 먹잇감을 포식할 때 눈물을 흘리거든.

p 114

 

동네에서 유명 도자기 노포를 운영하고 있는 구노 가(家). 구노 사다히코와 아키미 부부. 그들의 아들 고헤이가 꾸려나가는 가게는 명성과 전통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걱정이라고 한다면 앞으로 이 가게를 아들인 고헤이가 대를 이어 잘 꾸려 나갈 것인가, 재개발 문의가 자꾸 들어오는데 어떻게 잘 거절해야 하는가 정도인 구노 부부에게, 아들이 살해당했다는 경찰의 전화가 걸려옵니다. 망연자실한 부부와 달리 생각보다 침착한 모습을 보이는 며느리 소요코. 게다가 아들을 죽인 범인이 소요코의 예전 남자친구였다는 사실에 경악한 가족들에게, 범인은 소요코가 부탁했다는 말을 남기죠. 가족들 사이에 소요코를 믿지 못하는 불온한 분위기가 퍼지고, 걷잡을 수 없는 의심 속에서 가족 관계는 파국으로 치달아 갑니다.

 

[범인에게 고한다]. [검찰 측 죄인] [염원] 등으로 깊은 인상을 남긴 작가 시즈쿠이 슈스케의 신간이 출간되었습니다. 모두 재미있는 작품들이지만 제가 작가의 진면목을 알게 된 작품은 [염원] 을 통해서였는데요, 사건의 한 가운데에 놓인 인물의 심리를 섬세하게 묘사한 필력에 깜짝 놀라며 감동했었어요. 이번 [악어의 눈물] 역시 의심의 감옥에 갇혀버린 아키미의 심리와 금방이라도 깨질 듯한 살얼음판을 걷는 분위기를 잘 표현해 읽는 내내 한 편의 멋진 심리 스릴러를 읽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인간의 선입견에 대해 이렇게 잘 묘사한 작품은 무척 오랜만인 것 같아요.

 

누구라도 소요코를 의심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 의심에는 소요코의 미모가 한몫 했을 거고요. '그럴 수도 있다'는 의심은 어느 덧 '그랬을 것이다'로, 이것은 다시 '그랬음이 틀림없다'는 확신으로 변해갑니다. 아들을 잃은 엄마의 입장에서 저는 충분히 아키미의 심리에 공감했어요.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아들이 살해당한데다 그 범인이 하필이면 며느리의 예전 애인이라는 것만으로도 충격인데, 남편을 잃은 며느리가 슬퍼하지 않는 것 같다, 거짓 눈물을 보인 것 같다는 말을 들으면 저라도 소요코를 미워하고 의심했을 거예요.

 

사람의 마음이란 얼마나 간사한지요. 믿고 싶은 것만 믿고, 듣고 싶은 것만 듣게 됩니다. 저는 아키미보다 그녀의 언니가 더 문제라고 생각했어요. 아무리 동생을 생각해서 하는 말이라지만 아키미의 옆에 붙어 근거도 없는 이런저런 말을 들려주며 아키미의 의심에 불을 지피는 그녀의 행동이 무척 밉살스러워 보였습니다.여기에 우연인지 의도된 것인지 벌어지는 다른 일 때문에 소요코를 향한 의심은 깊어져만 가는 상황 속에서, 저 또한 분명 소요코가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습니다.

 

아마 작가님은 이렇게 간단히 소요코를 의심하는 독자들을 보며 회심의 미소를 짓고 있지 않았을까요. 아마 많은 독자들이 결말을 궁금해했을 것이고, 공개된 결말 앞에 깜짝 놀랐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마치 눈 앞을 가리고 있던 안개가 사라진 듯한, 쓰고 있던 색안경을 누군가 가져간 듯한 느낌이었어요. 이럴 수도 있구나, 인간이란 참으로 간단히 속아넘어가는 존재구나, 선입견이란 얼마나 무서운 것인가-온갖 생각이 들면서 마치 꿈에서 깨어난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특히 가족 안에서 발생한 마음의 엇갈림이었기에 더욱 깊은 어둠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던 구노 가(家)의 이야기. 아직 읽지 않으신 분은 과연 이 어둠을 헤치고 진상을 알아보는 혜안을 갖고 계실지 궁금합니다!

 

** 출판사 <빈페이지>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