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시대 - 불핀치의 그리스 로마 신화 열린책들 세계문학 281
토마스 불핀치 지음, 박중서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앞서 작성한 셜록 홈스 외에 저는 신화에도 열광적입니다. 어렸을 때 저희집 마루에 작은 벽책장이 하나 있었는데요, 부모님이 그 곳을 제 책으로 가득 채워주셨었어요. 어디 출판사였는지는 기억이 잘 안나지만 그 때 저는 [사자왕 형제의 모험] 을 읽었고, 우리나라 각 지방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민간설화를 읽었고, 그리스 로마 신화를 처음 접했습니다. 말 그대로 신세계였죠. 어린 나이였음에도 이야기의 세계에 빠져서 눈만 감아도 떠오르는 장면들 때문에 밤이 빨리 지나가기를, 학교에 가서 쉬는 시간에 책을 읽게 되기를 고대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책을 좋아하는 많은 분들이 그랬듯, 대부분 <그리스 로마 신화>를 재미로 접하셨을 거예요. 그런데 알고 계시려나요? 서양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토대로 창작되는 예술 작품들이 많다는 것을요. 조각이나 명화 뿐만 아니라 문학에서도 이 <그리스 로마 신화>를 알지 못하고서는 이해하기 힘든 작품들이 많다는 것에 깜짝 놀랐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동용 [그리스 로마 신화] 전집을 들였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제 책에 대한 욕심도 많지만, 아이들 책욕심도 많아 집이 온통 책전지에, 늘 발에 밟히고, 부족한 것은 책장을 놓을 벽인 집이지만 이 [그리스 로마 신화]는 포기가 안 되더라고요. 나중에 아이들이 품격 있는 예술을 이해하는 경지까지는 못간다 해도, 이런 이야기가 있구나, 참 재미있구나, 다른 책들도 읽어봐야지! 라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어보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토머스 불핀치라는 이름을, 한번씩은 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책, [신화의 시대]를 비롯해 [기사의 시대], [샤를마뉴 황제의 전설] 을 출간하면서 <신화 3부작>을 완성했죠. [신화의 시대]가 특히 매력적인 이유는 <그리스 로마 신화> 뿐만 아니라 <북유럽 신화>, <게르만 신화>, <인도 신화>까지 만나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영화 <어벤저스> 시리즈를 알고 계실까요? 영화에 등장하는 토르, 기억하시죠? 토르가 바로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신이에요.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신으로 알려져 있다니, 영화 속 주인공으로 낙점될만 하지 않습니까! 저도 토르가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신이라는 걸 알게 된 게 그리 오래되지 않았어요. 저 또한 영화로 먼저 만났고, 그러다 보니 검색하다가 북유럽 신화 속 신이라는 걸 알게 되었고, 그렇게 관심 영역이 확장되어가더라고요. 너무 멋지지 않나요? 책을 통해 이 세상과 저 세상이 연결되는 느낌!! 정말 짜릿합니다.

 

또한 <신화의 기원>에 대해서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과연 이 모든 이야기가 어디에서부터 온 걸까-에 대한 여러 가지 이론들이지요. 저는 단순하게도 '신화는 그냥 신화지!'라고 생각했었을 뿐, 신화에도 기원이 있을 것이라 생각지도 못했는데 여기에도 여러 이론이 있다는 게 참 신선하더라고요. 이 외에도 평소 관심이 있던 이집트 신화와, 동양미술에 관심 가지면서 알게 된 인도 신화까지 맛볼 수 있어, 저같은 신화 광팬에게는 정말 안성맞춤의 책이었습니다!!

 

세계문학이라고 하면 조금 어려울지도 모른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이 신화만큼은 전혀 어렵지 않게 술술 읽으실 수 있어요. 이 겨울 꼭 읽어야 하는 책이 있다면 딱 두 권 추천하겠습니다! 이 [신화의 시대]와 [셜록 홈스의 모험]이요!! 여기에 옆에 군고구마와 귤이 있다면, 캬~ 금상첨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