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터네이트 (일반판) - Alternate
가토 시게아키 지음, 김현화 옮김, 반지수 일러스트 / ㈜소미미디어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토 시게아키라는 이름이 낯설지 않아서 책날개를 펼쳐보았더니 일본 그룹 NEWS의 멤버네요! 연예인들의 혈관에는 예술의 피가 흐르는지, 이렇게 다른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사람들을 자주 보는데요, 특히 이 [얼터네이트]는 나오키상과 서점대상 후보에 오르고 요시카와에이지문학신인상 수상, 고교생나오키상 수상, 다빈치 BOOK OF THE YEAR 1위로 3관왕을 달성해 일본 최초의 아이돌 작가 문학상 수상으로 반향을 일으킨 작품입니다. 특히 저는 저 중에서 '서점대상 후보'였다는 것에 주목했어요. 서점대상 후보였거나 서점대상에서 상을 받은 작품들 중 실망했던 적이 거의 없었거든요.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일반판과 노블판 두 버전으로 출간되어 입맛에 맞는 쪽으로 골라 읽을 수 있다는 매력이 있습니다.

 

[얼터네이트]는 고등학생들만 사용할 수 있는 매칭 앱 '얼터네이트'를 둘러싼 주인공들의 만남과 이별, 사랑과 청춘을 그린 작품입니다. 단순히 가벼운 로맨스인 줄만 알았는데 미성숙하면서도 나름대로 고뇌하는 아이들의 이야기가 밀도 높게 그려져 있어 무척 재미있게 읽었어요. 엔메이학원고등학교 3학년생으로 요리 동아리 부장을 맡고 있으면서 요리 경연대회에서 우승하기 위해 분투하는 니미 이루루, 가정배경으로 인해 얼터네이트를 신봉하면서 운명의 사람을 만나기를 고대하는 반 나즈, 오사카에서 다니던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도쿄로 상경해 자신만의 꿈을 좇아가는 다라오카 나오시의 이야기가 번갈아 가며 전개됩니다. 그 외에 각 등장인물들의 주변을 풍부하게 해주는 친구나 선배, 매칭 앱을 통해 만나게 된 사람들로 인해 파릇파릇하면서도 설레는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저는 특히 [얼터네이트]를 읽으면서 '격세지감'을 느꼈다고 할까요. 제가 휴대폰을 처음 접한 것은 중학교 때였어요. 그 때만해도 이렇게까지 우리 사회가 변화를 겪을 거라고 생각도 못했죠. [얼터네이트] 속 세상도 물론 허구지만, 현실의 모습이 많이 담겨 있고, 변해가는 사회의 모습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루루의 친구인 미즈시마 다이키의 에피소드를 읽으면서 깜짝 놀랐어요. 다이키는 동성애자인데요, 자신의 성 정체성을 얼터네이트 안에서 공표하고, 동성애자 연인을 만나 데이트 하는 모습까지 거리낌없이 공개하는 장면들이 담겨 있어요.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우리가 이런 청소년들의 모습을 소설 속에서 만나는 게 이렇게까지 자연스럽지는 않았던 것 같아요. 아마 사회의 흐름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어쩌면 작가의 역량일까요. 읽는 쪽도 전혀 불편하지 않았으니까요.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공부만이 정답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이루루에게는 요리가, 나즈에게는 무엇보다 수치로 대변되는 좋은 사람을 만나는 일이, 나오시에게는 꿈을 좇아가는 것이 현재 가장 중요합니다. 어른들에게는 몇 명의 모습이 학생답지 않다고 생각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학생답다는 것, 공부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기에는 아이들은 더 큰 세상을 바라보고 있을지도요.

 

책을 읽으면서 그들의 무모함, 그럼에도 전달되어 오는 열망들에 오랜만에 신이 났어요. 제가 고등학생이 된 것처럼 가슴이 뛰기도 했고, 제 자리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만남의 의미, 진정한 관계의 의미에 대해 청춘들의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었던 작품. 작가 가토 시게아키의 손에서 태어날 다음 청춘 소설들이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 출판사 <소미미디어>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