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의 힘 2 - 최고의 나를 만드는 62장의 그림 습관 그림의 힘 시리즈 2
김선현 지음 / 세계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읽은 그림 관련 도서들은 대부분 지식을 얻을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화가와 그림이 그려진 배경, 역사, 그림이 그려진 기법, 그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과학적인 원리 등에 대한 것이었죠. 책을 읽으면서 뿌듯했고 뭔가 하나라도 더 알게 되면 그렇게 기분 좋을 수가 없었어요. 뭔가 그림과 내가 더 가까워진 듯한 기분이었다고 할까요. 그렇게 보는 그림도 무척 좋았지만, 그림을 통해 '습관'을 만들 수 있다니 신기했어요. 그림으로 어떻게 최고의 나를 만들 수 있지, 그게 가능한가, 과연 예술도서인 [그림의 힘]이라는 이 책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줄지 무척 기대되었습니다. 

 

저자는 20년간 미술치료 현장에서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안정을 찾아준 이였습니다. 매일의 일상을 조금 더 낫게, 최고의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믿고 엄선한 62점의 그림. 그 포문을 열어준 작품은 귀스타브 쿠르베의 <팔라바의 바닷가>입니다. '하루하루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것'이라는 소재에 사용되었는데, 저는 이 소제목을 보고 살짝 놀랐어요. 연말이 다가오기 때문인지 갑자기 의욕도 없고, 매일매일의 인생이 굉장히 덧없다고 느끼고 있던 참이었거든요. 그 와중에 결심한 것은 '루틴을 지키자' 였는데, 어쩐지 제가 다짐한 것과 소제목이 겹치는 느낌이 들어 제 마음이 간파당한 기분이었습니다. 탁 트인 바다 앞에서 안녕을 고하는 누군가. 그에 대해 저자는 '내 할 몫은 다 했다'라는 문장으로 그림의 느낌을 설명합니다. 어쩐지 안심이 되지 않나요. 내 할 일은 다 했으니 이제 결과는 나의 몫이 아니다, 진인사대천명이라는 한자가 생각나기도 하는 그림이었습니다. 

 


 

두 번째로 소개된 피에트 몬드리안의 작품도 흥미로웠어요. 왜냐하면 이 그림의 제목은 '보기만 해도 머리가 좋아지는 그림'이었거든요. 결혼하기 전에는 안 그랬던 것 같은데 아이들을 낳고나니 귀가 좀 얇아졌는지, 이 소제목을 보고 당장 아이들에게 보여주고 싶다 생각했지 뭐예요. 오방색을 활용한 이 그림이 우리 몸의 각 기관과 연결된다고 보는 한의학의 음양오행과도 연관되어 있어서 머리를 좋아지게 하는 요소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니, 부모로서 욕심이 나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니겠습니까! 사람들이 심미적으로 좋아할만한 형태와 색깔을 본능적으로 알아채 만들어낸 결과물. 머리에 좋다는 음식 뿐만 아니라 이번에는 머리에 좋다는 그림을 접해보시면 어떨까요.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 중에서느 어떤 작품을 좋아하세요? 많은 분들이 <별이 빛나는 밤>이나 <해바라기>는 잘 알고 계실텐데 저는 <꽃 피는 아몬드 나무>가 참 마음에 들어요. 그 파란 색감이나 하얗고 작은 꽃들이 너무 아름답잖아요. 여기에 담긴 고흐와 동생 테오의 일화도 훈훈합니다. 테오에게 아들이 태어났고, 동생이 아들의 이름을 '빈센트'라고 지었다는 소식에 고흐는 그 아이의 침실에 걸어둘 그림을 가능한 빨리 그리겠다고 결심합니다. 그 작품이 바로 이 <꽃 피는 아몬드 나무>인데요, 아몬드는 봄이 오기 전 추운 겨울에 꽃을 피우는 나무로, 생명력과 희망을 상징해요. 아이에 대한 삼촌의 사랑과 축복이 넘치는 그림인 데다, 어쩐지 강렬하기만 했던 고흐의 작품 중 부드럽고 온화한 느낌이 전달되는 것 같아 보고 있으면 마음이 평안해집니다. 

 

그림의 힘을 믿는 저자가 쓴 책이기 때문인지 이상하게 책을 펼치는 순간부터 그림을 더욱 자세히 들여다보게 됩니다. 1권보다 더 심혈을 기울였다는 말에, 저 또한 글자 하나하나 허투루 읽게 되지 않더라고요. 긍정에너지를 채우기 위해, 뇌를 자극하기 위해, 놀고 싶은 유혹을 뿌리치기 위해, 피로가 몰려올 때, 혼자라고 느껴질 때 들여다보면 좋을 그림들이 이 책에 실려 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바쁘고 피곤한 일상 속, 그림 한 점으로 잠깐의 휴식을 얻어보면 어떨까요. 


** 네이버 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세계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