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 집, 여성 - 여성 고딕 작가 작품선
엘리자베스 개스켈 외 지음, 장용준 옮김 / 고딕서가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딕서가 3종 세트 중 처음으로 읽게 된 책은 [공포, 집, 여성]. 앨리자베스 개스켈, 버넌 리, 루이자 메이 올컷, 메리 셸리의 작품이 실려 있다.

 

그 중에서도 첫 번째 작품은 엘리자베스 개스켈의 [회색 여인] 인데, 화사하고 아름다웠던 소녀 ‘아나’가 어떤 일을 겪은 후 곱던 생기를 잃은 일화를 다루고 있다. 일단 초반부터 가슴이 답답해져 온 이유는, 아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결혼이 진행되기 때문인데, 아마 그 시대 여인이라면 대부분 그랬겠지만 수동적인 존재로 살아간다는 것이 한 인간을 얼마나 무력감에 휩싸이게 하는지 작품 안에 여실히 드러나 있다.

 

잘 알지도 못하는 남자와의 결혼에서 사랑을 발견하고 아나가 행복해졌다면 '회색 여인'이 될 리가 없었으리라. 그런데 그녀의 남편인 무슈 드 라 투렐은 의심도 많고, 갑자기 화를 내는가 하면 아나를 향한 질투심이 강한 남자로 묘사되어 있다. 한 미모 하는 남성인 듯 한데 왜 나는 글을 읽을수록 그가 흡혈귀 같다는 생각이 드는 것인가!!

 

아나가 '회색 여인'이 되는 데에는 분명 이 남편이라는 작자가 한몫 할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이 남편이 지닌 비밀은 무엇일지 궁금하다. 그런데 분위기 너무 무섭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