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엔딩 크레딧 이판사판
안도 유스케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으레 그렇듯, 저도 한때 출판사 직원을 꿈꾸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책을 직접 만들 수 있다니, 우와 이거 세상에서 가장 멋진 직업 아냐! 이렇게 동경했었죠. 취업하기 전 잠시 어떤 재단의 출판팀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경험도 있었던 터라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그렇게 오만방자한 태도를 가지기도 했어요. 그런데 제가 경험한 세계는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던 거예요. 한 권의 책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출판과 디자인을 계획하고, 원고를 몇 번이나 수정하고, 고객인 독자의 입장에서 가격을 책정하고, 작가의 입맛(?)에 맞게 허리를 숙여야 하는 고된 과정들이 있다는 것을 이 [책의 엔딩 크레딧]을 읽기 전에는 짐작조차 하지 못했습니다. 

 

도요즈미인쇄 주식회사 영업맨인 우라모토 마나부. 그는 회사 설명회에서 '인쇄 회사는 모노즈쿠리(혼신의 힘을 쏟아 물건을 만드는 것 혹은 그 장인)이다'라고 말하는 가슴 뜨거운 남자입니다. 그에 반해 나카이도 고지는 자신의 꿈에 대해 '맡은 일을 하루하루 실수 없이 마치는 것'이라고 정의하죠. 처음에는 뭐 이렇게 냉정하고 무미건조한 사람이 다 있어!라며 불끈 했었는데, 우라모토의 행보를 보고 있자니 오히려 이 남자의 이상론에 살짝 질리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멋진 책을 만들고 싶다, 고객에게 최고의 책을 만나게 해주고 싶다는 마음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출판사나 작가의 요구를 그대로 인쇄 공장에 전달하기만 할 뿐 요령이 없다는 인상이 강했거든요. 덕분에 고생하는 것은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 공장의 인쇄제조부에서 일하는 노즈에는 우라모토에게 '전서구'라며 현장의 고생은 생각하지도 않고 이런저런 요구만 물어온다고 비난하기도 합니다. 

 

판권은 책의 엔딩 크레딧이다. 제작에 관여한 모든 이의 이름을 실을 수는 없지만 '도요즈미인쇄주식회사' 너머에는 노즈에나 지로씨, 후쿠하라, 우라모토의 이름도 새겨져 있다. 종이 구입처를 알아봐 준 게이단샤 업무부의 요네무라 신코나 기후의 이나바 야마지업 사람들도 잊어서는 안 된다. 

p181

 

책이 정적인 창조물이라면 그 책이 탄생하기까지의 과정은 동적이다 못해 전쟁터를 방불케 합니다. 마치 백조가 물 위에서는 우아한 모습을 보이는 것에 비해 가라앉지 않으려고 물 밑에서 마구 물장구를 치고 있는 것 같은 모습이라고 할까요. 인쇄 공장에서 긍지를 가지고 일하는 사람들, 한편으로는 자신의 일에 대해 회의를 가지고 있는 사람, 작가의 요구에 곤혹스러워하면서도 최고의 책을 만들기 위해 이리 뛰고 저리 뛰는 모습들, 책을 왜 읽는가에 대한 의문, 종이책과 전자책에 대한 의견 등 현실을 반영한 이슈들로 이루어진 이야기를 읽어나가면서 아무리 책을 좋아해도 그 애정과 열정만으로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새삼 깨달았습니다. 

 

작품을 읽고나니 책의 마지막 페이지에 적힌 판권을 그냥 넘길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독자들에게는 그저 스쳐지나갈지도 모를 페이지. 그 페이지에 한 권의 책을 펴내기 위해 고군분투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는 것을 알았거든요. 매일 한 권의 책을 위해 발바닥에 땀이 날 정도로 달리고 있을 사람들을 생각하니 마음 한 구석이 묵지근해지는 것 같아요. 멋진 책을 만들기 위해 분투하고 있을 많은 분들, 그리고 이 책을 만들어주신 분들께 마음으로나마 감사를 전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