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독서평설 2022.5 독서평설 2022년 5월호
지학사 편집부 지음 / 지학사(잡지)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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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1차 지필평가가 끝나고 저희 반 아이들과 아침 자습 시간에 지문 읽는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코로나 19로 오랫동안 원격수업을 받은 탓인지 현재 아이들이 예전 같은 학년 아이들에 비해 어휘와 문해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았거든요. 국어교사도 아니고 거창한 무언가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글을 읽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것에 목표를 두고 첫걸음을 뗐습니다. 그런데 지문을 선정하는 일이 보통이 아니더라고요. 너무 길어도 안 되고, 너무 짧아도 안 되고, 너무 어려워도 안 되고, 너무 쉬워도 안 되고. 신문사 사이트를 연일 탐색하다가 인터넷 서점에서 이 [고교 독서평설] 책을 읽게 되었어요. 

 

고등학생에게 딱 어울리는 소재와 적정한 난이도의 다양한 글들을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총선 후 가장 큰 논쟁이 되었을 정치 문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 문제, 대학 선배들의 인터뷰, 영화와 문학, 책에 관한 소개 등 제가 읽으면서도 감탄할 정도였습니다. 이 중 제가 처음 골라본 지문은 <장애인 이동권 보장 시위> 내용입니다. 정치적인 것을 들이밀기엔 예민한 아이들이라 어떻게 반응할지 모르지만, 적어도 우리 사회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도는 알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지문 자체도 '-습니다' 체로 적혀 있어서 참여한 아이들도 생각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말해주었고요. 

 

저는 특히 한국사 부분이 실려 있어 좋았어요. 가뜩이나 어휘력이 부족해 쩔쩔 매는 아이들이, 한국사 시간에 한자 중심으로 이루어진 단어들을 보며 얼마나 힘들었겠어요. 평소에 최대한 설명해주려고 애쓰지만 한계가 있고, 진도에 허덕대다보니 요즘 트렌드인 '재미있는 역사' 수업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것 같아 안타까웠는데, 이렇게라도 지문으로 접하면 조금이나마 흥미를 갖게 되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실린 글은 <이순신을 둘러싼 오해> 예요. 임진왜란하면 이순신, 그리고 우리나라 위인 중 꼽으라면 이순신과 세종대왕이죠. 

 

지문 선택하는 데 고생 중이던 차에 <독서평설>을 만나 정말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도 읽을 수 있는 수준의 독서평설도 출간되는 모양이던데,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면 한 번 도전해보려고요. 아이들과 꾸준히 읽으면서 저도 보다 더 많은 것을 알게 되고, 우리 아이들의 어휘력과 문해력도 향상되기를 기대해봅니다!

 

** 네이버 독서카페 '책과 콩나무'를 통해 <지학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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