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네이스 2 아이네이스 2
베르길리우스 지음, 김남우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네이스] 2권에는 본래 작품의 제5권부터 8권이 실려 있다. 디도가 있던 카르타고를 떠나 다시 돌아온 시킬리아섬. 아이네아스는 아버지의 1주기를 맞이해 제사를 지내고 여러 가지 경기를 펼치는데, 전함 경주, 권투 시합, 활쏘기 경합 등이 18자역으로 역동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어쩌면 그저 평범하게 서술되어 있다면 그저 그런 경기 장면이 되었을 수도 있겠지만 이 매력적인 18자역으로 인해 경기에 참가한 사람들의 함성이나 땀 방울 하나하나까지 느껴지는 듯 하다. 그러나 또 한 번 벌어진 신의 짓궂은 장난 같은 짓. 유노의 입김 한 번으로 이탈리아행을 위한 아이네아스의 배에 불이 난다. 이 일을 계기로 아케텟과 떠나지 않으려 하는 사람들을 남기고 이탈리아로 향하는 아이네아스. 항해사 팔리누루스의 애달픈 죽음까지 묘사되어 있다.

 

제6권에 해당하는 부분은 어쩌면 <아이네이스>에서 가장 유명한 장면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바로 아이네아스가 이탈리아의 쿠마이에 상륙한 후 아버지 앙키세스를 만나러 저승으로 내려가는 부분! 사실 나도 이 장면들을 통해 <아이네이스>를 기억하고 있기도 하다. 마치 단테가 지옥에서 베르길리우스를 만난 것처럼 엘뤼시움에서 아버지의 영혼을 만나는 아이네아스. 아버지 앙키세스에 의해 로마의 미래와 수많은 로마의 영웅을 보게 되고, 마지막에는 아우구스투스마저 등장한다. 이승과 저승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듯한 몽롱한 분위기 속에서 주인공이 저 세상을 구경하고 돌아오는 장면은 그 동안 여러 신화를 통해 접했기 때문인지 익숙한 느낌이다.

 

제7권과 제8권에서는 마침내 이탈리아에 도착한 아이네아스의 모습이 그려진다. 이미 신탁을 받은 라티누스 왕은 아이네아스 일행을 환대하지만, 유노에 의해 복수의 여신 알렉토의 입김을 받은 라티누스 왕과 그의 부인. 시작된 전쟁으로 어려움을 맞이한 아이네아스는 티베리스 강의 신의 안내에 따라 에우안드로스에게 도움을 청하고, 베누스 여신이 남편에게 부탁하여 제작한 아이네아스의 무장들이 소개되며 2권은 끝을 맺는다.

 

18자역으로 인해 통통 튀는 듯한 리듬감을 맛볼 수 있지만, 이리 술술 물 흘러가듯 읽히는 번역을 위해 김남우님은 무려 9년이라는 시간을 공들여야 했다. 그의 말에 따르면 그 시간은 종일 번역에 매달린 시간이 아니라 번역해 놓고 기다린 시간이었다고 한다. 주변 연구자들의 조언을 통해 더 탄탄해질 수 있었던 [아이네이스] 2권. 주석을 통해 보다 개운하게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맞지만, 18자역과 그에 공들인 시간이 없었다면 이리 인상적인 작품을 맛볼 수 없었을 것이다.

 

신들과 인간이 뒤섞여 전해지는 이야기는 늘 현실인 듯 아닌 듯 그립기도 하고 아련하기도 하다. 지금 [로마 시티]라는 책을 같이 읽으면서 로마 역사를 훑고 있는 덕분인지 더욱 가깝게 다가오는 [아이네이스]. 신들의 개입으로 정신없는 삶을 살아야했던 사람들이지만 그 안에는 신을 향한 두려움과 경외심이 분명 흐르고 있다. 과연 3권은 언제쯤 출간될런지. 아이네아스의 그 후 모험을 기쁜 마음으로 기다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