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오스틴 소사이어티
내털리 제너 지음, 김나연 옮김 / 하빌리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만날 수 있는 행운 중 하나는 같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만 찾는다면 쉽게 이루어질 일처럼 보이지만 생각처럼 그리 쉽지 않다. 한 사람에게는 그 사람만이 간직한 우주가 있듯, 하나의 작품에 갖는 독자의 감상들도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나만해도 지인이 감동깊게 읽었다고 한 책을 읽고 별다른 감흥을 느끼지 못하는 일도 있고, 내가 주변에 추천해준 책을 그들은 별 느낌 없이 읽어넘길 수 있는 일이다. 그러니 어떤 작가를 좋아한다는 점 하나로 똘똘 뭉칠 수 있다면, 책덕후에게 그보다 더 멋진 일이 어디 있겠는가.

 

햄프셔주, 초턴 마을의 사람들이 뭉칠 작가라면 오직 한 명, 바로 제인 오스틴이다. 나도 무척 애정하는 작가 중 하나. 어쩌면 혹자는 제인 오스틴의 작품을 여성들의 연애와 결혼을 다루는 전형적인 통속소설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고, 그 판단에 어느 정도 수긍하는 바이지만, 또 그것이 전부라고는 말할 수 없겠다. 통속소설이 꼭 나쁜 의미인 것만은 아니고 작가의 팬으로서 그의 작품에는 통속소설, 연애소설로만 치부하기에는 부족한 무언가가 있다고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 무언가가 무엇인지 여전히 알 방도는 없으나, 어쩌겠나. 그저 읽어보라는 진부한 권유밖에 할말이 없는 것을.

 

내가 만약 제인 오스틴의 작품을 주변에 권한다면 어떤 추천의 말을 사용할까. 당장 생각나는 것은 제인 오스틴이 그리는 시대의 분위기가 나의 마음에 쏙 든다는 것. 연애와 결혼에 대해 고민하는 여성들의 모습이 현실 여성들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 연애와 결혼이야말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문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재 아닌가 말이다. 그리고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재미있다'는 점이다. '재미'를 제외하고 책을 읽는 이유를 논할 수 있는가!

 

[제인 오스틴 소사이어티]는 나만큼, 아니 나보다 더 제인 오스틴을 사랑하는 독자들이 똘똘 뭉쳐 그녀가 남긴 자취를 보호하기 위한 과정을 잔잔하게 그리고 있다. 각자 자신만의 상처를 간직한 채 어떻게든 이 삶을 살아가려고 애쓰는 사람들에게, 제인 오스틴의 작품은 큰 감동과 위안을 전달하면서 삶의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제인 오스틴의 작품을 인용하며 대화를 나누고 그녀를 기리기 위해 모임을 만든 그들을 보면서 진정 부러움을 느꼈다. 내가 어떤 작품의 문장이나 상황을 인용해서 대화를 시작하면 이해해줄 이 근처에 누가 있으려나.

 

어떤 사람은 어떤 작가와 그 작품에 애정을 느끼는 것에, 그 작가가 남긴 소장품에 소유욕을 갖는 것에 어리둥절할지도 모른다. 옆지기만 봐도 '책이 대체 왜 그렇게 좋은가'라며 잘 이해를 못하는 눈치니까. 꼭 이유가 있어야 하나. 좋으니까 좋지. 마음이 간다는 것, 그것만이 진실이다!! 제인 오스틴을 좋아하는 독자에게, 그리고 책덕후에게 안성맞춤인 소설. 아니, 표지도 어쩜 이리 어여쁘게 잘 나왔는가 말이다! 쪽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