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NOON 세트 - 전10권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외 지음, 황현산 외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추리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그 이름, 브라운 신부. 나 또한 신부님의 이름을 들어보지 못한 것은 아니나, 첫 단편을 읽는 순간 '오잉?'했더랬다. 표제작 <푸른 십자가>에 수사관 발랑탱이 나오길래 그저 단순히 '이것은 발랑탱 시리즈인가'라고 생각했는데, 진짜 주인공은 그가 아니었던 것이었던 것이다! 둥글고 넓적한 얼굴에 두 눈은 북해처럼 공허한 작달만한 신부. 발랑탱의 눈에 이 신부는 세상 물정 모르고 어수룩한 사람이었다. 아니, 어떤 사람이 자기가 지금 '진짜 은과 '푸른 보석'으로 만든 귀한 물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동네방네 떠들고 다닌다는 말인가. 그런데 그의 이런 진면목은 작품의 말미에서 드러난다. 이렇게나 수완 좋고 똑똑한 신부님이라니!

 

 

브라운 신부님의 적으로 등장하는 사람은 플랑보로 이 인물은 <푸른 십자가>를 시작으로 <기묘한 발소리>, <날아다니는 별들>, <보이지 않는 사람>까지 그 인연이 이어진다. 세상을 뒤흔든 플랑보의 죄명은 절도. 수법은 늘 새로웠고 매번 전설을 만들었으며 단순하면서도 기발한 방법으로 범죄 행각을 이어간다. 하지만 그런 플랑보도 브라운 신부님 앞에서는 말 잘 듣는 동물처럼 온순해지는 느낌이다. 초반에는 신부님에게마저 약간 폭력적인 모습을 드러내는 플랑보였지만, 거듭되는 만남과 들통나는 자신의 범죄로 인해 심경에 변화가 생겼는지 <날아다니는 별들>에서는 뭔가 깨달은 듯한 모습까지 보여준다. 급기야 <보이지 않는 사람>에서는 절도도 그만두고 사립탐정으로 거듭나-비록 역할을 미미해도- 브라운 신부님과 함께 일하는 모습까지 보여주니, 이 어찌 감개무량하지 않을 수 있으랴!

 

 

사진 협찬 : 눈마음 님

 


신부님이기에 늘 온화하고 다정할 거라 기대하면 오산이다. <기묘한 발소리>에는 가입하기도 쉽지 않은 어떤 클럽의 회원들이 고결하고 도도하게 연회를 즐기는데, 후에 그들은 사건의 범인을 알게 된 후 자신들이 '신사'라며 거들먹거리는 모습을 보인다. 그런 그들에게 신부님이 가하는 일침!!

 

 


그렇습니다. 신사가 되는 건 아주 힘든 일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종업원이 되는 것도 마찬가지로 힘들 거라는 생각을 때때로 하곤 한답니다.


p 69

 

 

푸근해보이는 겉모습과는 달리 냉철하고 예리한 시각과 타고난 예민함을 바탕으로 순식간에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해내는 브라운 신부님. 이 단편집에서는 네 편 밖에 만날 수 없었지만 조만간 다른 이야기들도 찾아봐야겠다. 브라운 신부님이 보여주는 뛰어난 해결력도 매력적이지만, 왜 자꾸 플랑보와의 조합이 기대되는 걸까! 우훗!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