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 서양미술사 - 미술의 눈으로 세상을 읽는다
기무라 다이지 지음, 황소연 옮김 / 소소의책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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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미술에 대해 관심도 많고 그림 보는 것을 좋아하지만 이렇게 미술사를 죽 훑어본 적은 처음인 것 같다. 시간이 된다면 [곰브리치 서양미술사]를 한 번 읽어보고 싶은데, 두께도 만만치 않고 다른 읽을 책들에 치여 차일피일 미루고만 있다 읽게 된 [비즈니스 엘리트를 위한 서양미술사]. 왜 '비즈니스 엘리트'라는 글자가 앞에 붙었을까, 조금 갸우뚱했는데, 작가는 이에 대한 일화를 소개한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 캠퍼스에서 미술사를 전공한 저자는 미술사 강좌의 상급 과정인 '초기 네덜란드 회화'를 수강하던 때 어떤 학생을 만나게 된다. 처음 보는 얼굴의 학생과 대화를 나누던 중 그가 미술사 전공이 아니라 물리 전공이라는 말에 의아해 하며 던진 질문. 그 학생은 '물리학 전공인데 일반 교양 수준의 미술사 수업은 아닌 이 강의를 왜 듣느냐'라는 말에 오히려 아무렇지 않게 '이 다음에 사회에 나갔을 때 내 뿌리가 되는 나라의 미술을 모른다는 건 좀 창피할 테니까요' 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미국에서 명성이 자자한 국제변호사로 활동하는 저자의 친구도 서구의 다른 엘리트들처럼 미술사에 대한 소양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다고.

 

살짝 삐딱선을 타보자면 사실 저 '엘리트'라는 단어가 그리 달갑지 않다. 이 단어에는 미술과 그에 대한 역사에 정통한 사람만이 얻을 수 있는 '당연한' 어떤 권리의식 같은 게 느껴진다.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이 반드시 미술사에 정통한 것도 아니고, 나처럼 평범한 사람도 미술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도 있다. '미술의 눈으로 세상을 읽는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 마음은 알겠으나 미술을 어떤 특권 계층이나 뛰어난 지성인들의 발판으로 생각하는 도구적 의식도, 선민의식같은 느낌도 거부감이 들었지만, 애석(?)하게도 이 책은 참 잘 읽힌다. 한 나라의 종교적, 정치적, 사상적, 경제적 배경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재미있는 이야기거리로서 접한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술술 읽어나갈 수 있는 책임에는 분명해보인다.

 

'신'중심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는 그리스 신화와 그리스도교, 르네상스 시대를 통해 엿볼 수 있는 '회화에 나타난 유럽 도시의 경제 발전', 미술 대국으로 올라선 프랑스의 시대별 독특한 양식들, 산업혁명으로 말미암은 근대 미술의 발전-이라는 총 4개의 챕터를 통해 비교적 간단하고 손쉽게 시대별 특징을 읽어낼 수 있다. 그리스와 로마 미술, 종교미술, 고딕 미술,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르네상스 미술, 네덜란드 회화, 종교 개혁, 프랑스의 고전주의와 로코코,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근대사회에서 나타난 사실주의와 영국 미술, 바르비종파, 인상주의, 현대미술까지 그림이 한 시대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해왔는지, 그림 속 소품들이 무엇을 상징하는지 읽다보면 '엘리트'를 지향하기 때문에 느낄 수 있는 지적 희열이 아니라, 그저 그림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무언가를 알아가는 기쁨이 컸다-고 말할 수 있겠다.

 

[곰브리치 서양미술사]에 비하면 압축된 내용이겠지만 그렇다고 어려운 부분이 아예 없는 것도 아니라서 책 한 권에 거의 밑줄을 치게 되었다는 이야기. 50일 동안 쪼개 읽으면서 컴퓨터로는 내용 정리는 해놓았지만, 기회가 된다면 [곰브리치 서양미술사]를 한 번 필사해보고 싶다는 욕심이 있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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