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옛길 사용설명서 - 서울 옛길, 600년 문화도시를 만나다
한국청소년역사문화홍보단 지음 / 창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아들고 그냥 버릴 뻔했다. 나름은 무척 호화롭고 멋진 책장정을 생각하고 있었는데 실물로 영접한 책은 주택공사의 브로셔 같기도. 편집을 흉보는 것이 아니라, 평소 제목도 보지 않고 버리는데 이번에는 어쩐 일인지 제목을 눈으로 슥 훑은 덕분에 다행히 버리지 않게 되었다는 이야기.

 

아이가 커갈수록 우리가 살고 있는 '서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나에게는 그저 삶의 터전인 이 곳이 아이에게는 해가 갈수록 새로운 놀이가 가득한 장소로 여겨지는지 이것저것 질문이 늘었던 것이다. 생각해보니 내가 서울에 대해 아는 것이 무엇이 있나 싶다. 조선의 도읍인 한양이었던 곳. 600년의 역사를 간직한 곳. 예전에는 아이를 낳으면 어릴 때부터 여행을 떠나 세상을 보는 눈을 길러줘야지 결심했었는데, 막상 아이를 낳고 보니 굳이 먼 곳을 찾아갈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잘 모르는 이 곳, 서울에서부터 시작하고 싶다는 마음에 펼쳐들게 된 책.

 

[서울 옛길 사용설명서]는 서울자유시민대학의 제2차 민간연계시민대학 운영 사업인 '서울 옛길 문화콘텐츠 발굴과 활용'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저술작업에 참여한 시민들은 2019년 역사인문 지식공유 활동을 통해 옛길 12경을 답사하고, 곳곳에 스며 있는 문화콘텐츠를 발굴하였다. 그 노력의 결실 이 바로 이 [서울 옛길 사용설명서]인 것이다. 예쁜 책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소올직히! 이 책이 별로 예뻐보이지 않는다. 굳이 만들거면 좀 더 호화롭게 사진도 다채로운 컬러로 뽑아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지만 내용에 불만은 없다. 아니, 불만을 가질 수 있을 리가! 이런 책, 나느 어디 가서 발견하고 소장하기 쉽지 않았다.

 

한양도성 자체와 내사산, 옥류동천길, 삼청동천길, 안국동천길, 제생동천길, 북영천길, 흥덕동천길, 정릉동천길, 남산동천길, 필동천길, 묵사동천길, 진고개길, 구리개길-서울 옛길의 이름을 중심으로 중요 장소와 역사에 대해 설명되어 있다. 책 내용 전부를 한 번에 꿰차기는 어렵겠지만 아이가 좀 더 자라 함께 서울 구석구석을 살펴볼 수 있게 되면 그 전에 한 번찍 정독하고 길을 나서도 좋을 것 같다. 생각만으로도 설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