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까지나 쇼팽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 3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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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발성 난청을 앓고 있어 언제 발작이 일어날 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도 쇼팽 콩쿠르에 참가하기 위해 폴란드 바르샤바로 향한 미사키 요스케. 폴란드는 지금 국제적인 테러의 위협을 받고 있는 위기 상황에 처해 있었다. 얼마 전 일어난 대통령 전용기 폭발사고로 인해 도시에는 불안한 분위기가 감돌지만 그럼에도 중단되지 않는 쇼팽 콩쿠르. 쇼팽은 폴란드 사람들에게는 누구보다 의미있는 음악가로, 2차 세계대전 당시 폴란드 국민들의 저항정신을 음악으로 잘 나타낸 인물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콩쿠르 공연장에서 일어난 살인사건과 도시 여기저기에서 일어나는 폭탄 테러. 연주자들 중에서도 희생자가 속출하는 가운데 미사키 요스케는 테러범 '피아니스트'를 밝혀낼 수 있을 것인가.

 

[언제까지나 쇼팽]은 나카야마 시치리의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이다. 미코시바 레이지 시리즈, 와타베 경부 시리즈들도 사랑해마지 않지만, 사실 내가 제일 애정하는 캐릭터는 이 미사키 요스케다. 아버지 미사키 검사의 뒤를 잇지 않고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구축하며 발걸음을 옮기는 장소마다 매력적인 피아노 실력과 감동을 선사하는 그. 당연히 그런 그를 존경하고 동경하는 제자들도 넘쳐난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이 미사키 요스케가 향하는 곳에서는 사건이 끊이지 않는데, 이번 작품의 무대는 무려 폴란드다. 쇼팽의 고향. 폴란드인들의 정신적 지주라고 해도 좋을 쇼팽의 음악이, 음악 플레이어를 틀지 않았는데도 작가의 손끝에서 살아나 귓가를 울린다.

 

<미사키 요스케 시리즈>에는 미사키 요스케를 주축으로 성장하는 학생이 꼭 한 명씩 등장한다. [안녕, 드뷔시]의 그녀와 [잘 자요, 라흐마니노프]의 기도 아키라. 이번에는 폴란드에서 쇼팽의 뒤를 잇는 연주가로 칭송받는 얀 스테판스가 그 주인공이다. 4대째 음악가 집안이라는 이름 아래 뛰어난 실력을 지녔음에도 엄청난 부담을 느끼는 얀. 자신이 기억할 수 있는 지점에서부터 쇼팽은 이미 얀과 한몸이었다. 그 누구보다 쇼팽 콩쿠르에서 우승을 차지하게 하기 위해 아들을 엄하게 키워온 아버지의 그늘 밑에서 자란 얀은, 쇼팽 콩쿠르에서 앞이 보이지 않는 피아니스트 사카키바 류헤이와 미사키 요스케의 연주를 만나면서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게 된다. 클래식에 대해 잘 모르지만 쇼팽은 나에게 매끄럽고 깨끗한 선율로 기억되고 있었는데 이번 이야기를 계기로 여러 작품을 찾아 들어보니 그 안에 내재된 열정 또한 느낄 수 있었다.

 

작품의 후반부에서는 미사키가 연주하는 쇼팽의 녹턴이 어떤 경위로 일촉즉발의 테러 현장에 울려 퍼진다. 믿어지지 않는 놀라운 음악의 힘. 너무나 소설스럽지만, 누가 봐도 감동적인 장면이라 눈가가 촉촉해지고 말 것이다. 이러니 내가 미사키 요스케를 사랑하지 않을 방도가 있나. 자신에게 닥친 불행에 굴하지 않고 꼿꼿하게 앞을 바라보며 열정적으로 연주하는 그. 멋지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 다음 작품인 [어디선가 베토벤], [다시 한 번 베토벤]에서는 미사키의 과거 이야기가 등장한다니 기대해도 좋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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